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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머너즈 워', 지난 10년간 글로벌에서 4조원 가깝게 벌었다!

남정석 기자

입력 2024-06-16 10:55

수정 2024-06-17 16:10

'서머너즈 워', 지난 10년간 글로벌에서 4조원 가깝게 벌었다!


컴투스는 출시 10주년을 맞은 '서머너즈 워: 천공의 아레나'가 지난 10년간 글로벌에서 가장 성공한 한국 모바일게임이었음을 보여주는 인포그래픽을 공개했다.



'서머너즈 워'는 각양각색 속성과 스킬을 지닌 몬스터를 수집해 플레이하는 정통 모바일 RPG로, 지난 2014년 4월 국내 출시했고 같은 해 6월 글로벌 서비스를 시작했다. 여러 몬스터를 조합해 펼치는 전략 전투의 묘미를 바탕으로 현재까지 전세계에서 누적 매출 30억 달러, 현재 환율 기준으로 약 4조 1200억원에 이른다. 10년간 환율 변동에 따라 실제 벌어들인 액수는 원화 기준으로 4조원에 미치지 못하지만, 그 자체로도 엄청난 수치라 할 수 있다.

'서머너즈 워'가 달성한 30억 달러 매출은 각지의 대표적인 상품인 미국의 햄버거 5.3억 개, 독일 캔맥주 28억 캔, 일본 주간 만화 잡지 15.7억 권, 베트남 쌀국수 14억 7800만 그릇 등에 해당하는 규모다. 이는 '서머너즈 워'가 단일 게임으로서 거둔 성과로, 지난 10년간 한국을 대표하는 베스트셀러이자 콘텐츠로서 자리매김 했다.

전체 매출의 90% 이상은 해외에서 발생했다. 특히 대륙별로는 미주와 유럽에서 전체 매출의 32.2%와 21.6% 등 절반 이상을 거둬들이며, 아시아를 넘어 서구권에서도 게임성을 인정받았다. 한국을 제외한 중국, 일본 등 아시아 지역 비중 또한 33.9%인 것은 물론 세이셸, 피지, 팔라우 등 곳곳에서 게임 매출 1위를 기록했을 정도로 아프리카, 오세아니아까지 전 대륙에 영향력을 유지하며 글로벌 게임으로 사랑받고 있다.

27억 달러에 육박하는 누적 해외 수출액을 주요 K-콘텐츠 산업들과 함께 살펴보면 '서머너즈 워'의 글로벌 파워는 더욱 두드러진다. 한국 출판과 음악, 애니메이션 산업 전체가 27억 달러를 달성하려면 각각 약 10년, 4.5년, 24년이 걸릴 정도인 것을 감안하면 이를 잘 알 수 있다고 컴투스는 전했다.

이처럼 '서머너즈 워'는 신규 시장을 개척하며 한국 모바일게임의 글로벌 흥행 역사를 새롭게 쓴 점을 인정받아 첫 해인 2014년 대한민국 게임대상 모바일 부문 우수상을 수상하고, 2019년에는 한국-스웨덴 수교 60주년 기념 e스포츠 대회의 친선 경기 종목으로 채택됐으며, 지난해 정민영 제작총괄이 대한민국 콘텐츠 대상 해외 진출 유공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하는 등 대표성을 입증했다.

'서머너즈 워'의 영향력은 현재도 꾸준하게 이어지고 있다. 현재까지 95개 지역 게임 매출 1위, 158개 지역 매출 TOP10, 164개 지역 RPG 매출 1위를 달성하며 자체 기록을 지속 경신해 나가고 있다.

서비스를 시작한 원년 대비 글로벌 소환사 수는 20배 이상 증가했으며, 게임의 핵심인 몬스터는 출시 대비 4배에 달하는 약 1600종으로 늘어나는 등 육성과 조합의 재미를 계속 주고 있다. 또 전세계 70여 개 도시에 직접 방문해 e스포츠 대회, 투어, 게임 쇼 등 다양한 오프라인 행사를 펼치면서 유저 스킨십도 확대해 나가는 중이다.

올해도 10주년을 맞아 13개국 18개 도시에서 '서머너즈 페스티벌'을 전개 중인 컴투스는 앞으로도 유저들과의 소통을 확대하고 신흥 시장을 발굴해 나갈 예정이다. 또 '서머너즈 워' IP를 다양한 장르 콘텐츠로 확장하고 플레이 채널을 다변화하며 향후 10년 성장을 위한 동력을 확보하고, 이를 바탕으로 앞으로도 글로벌 브랜드 파워를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라고 강조했다.

남정석 기자 bluesky@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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