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SC초점]무인도X요트X캠핑…언택트 시대, 여행 예능이 살아남는 방법

이승미 기자

입력 2020-10-20 10:13

more
무인도X요트X캠핑…언택트 시대, 여행 예능이 살아남는 방법


[스포츠조선 이승미 기자] 코로나19로 직격탄을 맞은 여행 예능 프로그램들이 '언택트 시대'에 발맞춰 변화를 꾀하고 있다.



전 세계 각국의 오지를 체험하는 SBS 대표 야생 버라이어티 '정글의 법칙'은 코로나19로 하늘길이 막히게 되자 국내 무인도로 눈을 돌렸다. 지난 9월 26일부터 10월 17일까지 3부작으로 방영된 이번 '정글의 법칙'은 외국 오지에서 얻은 진귀한 식재료와 자연 경관을 보여주는 대신, 궁여지책으로 한국의 무인도를 택했다. 하지만 반응은 뜨거웠다. '헌터와 셰프'라는 부제와 방랑 식객 임지호와 함께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에서 자고 나라는 야생의 식재로 최고의 요리를 보여주며 색다른 재미를 더한 것. 최고 시청률은 8.3%까지 치솟으며 호평을 받았다.지난 7월 파일럿으로 방영됐다 최근 정규 편성된 MBC 예능 프로그램 '안싸우면 다행이야' 역시 무인도를 택했다. 연예계 절친한 친구가 함께 극한의 야생에서 홀로 살고 있는 자연인을 찾아가 자급자족하는 프로그램이다. 절친한 연예인이 함께 여행을 떠나는 뻔하디 뻔한 예능 프로그램의 틀을 그대로 따르듯 보이지만, 무인도라는 극한의 상황에서 기존에 보지 못했던 새로운 재미를 선사한다. 2002년 한-일월드컵의 주역이었던 안정환과 이영표의 케미가 시청자로부터 뜨거운 반응을 이끌어 냈고, 박명수와 하하가 '무한도전' 이후 첫 만남을 예고해 기대감을 높이고 있다.

올 여름 방송됐던 tvN 대표 힐링 예능 '삼시세끼 어촌편5'도 차승원, 유해진, 손호준이 무인도인 죽굴도에 생활하는 모습을 담았다. 앞서 '삼시세끼' 어촌 편은 만재도에서 동네 주민들과 소소하게 담소를 나누거나 음식을 나누어 먹는 멤버들의 모습으로 따뜻한 재미를 자아낸 바 있다. 하지만 코로나19의 확산으로 섬 주민들의 안전을 위해 오로지 멤버들만 생활할 수 있는 무인도를 택했다.

무인도 만큼이나, 요트 역시 코로나19 시대에 떠오르는 여행 예능의 단골 소재가 됐다. 요트는 사치품이라는 인식을 깨고 집안에서 답답한 시간을 보내고 있는 시청자들이게 시원한 항해의 쾌감을 전하고 있는 것. 사람들과의 접촉을 최소화 하면서도 시원한 여행 풍광을 전해줄 수 있다는 게 요트 예능의 가장 큰 장점이라 할 수 잇다.지난 8월 첫 방송된 MBC에브리원 예능프로그램 '요트원정대'는 진구, 최시원, 장기하, 송호준의 거침없는 태평양 항해 일지를 담았다. 프로그램의 인기에 힘입어 MBC에브리원은 오는 26일에는 '요트원정대: 더 비기닝'을 선보일 예정이다. 요트의 요자도 모르는 '요알못' 장혁, 최여진, 소유의 요트 도전기를 담을 예정이다. 지난 18일 첫 방송된 tvN '바닷길 선발대' 역시 요트를 내세웠다. 지난해 러시아 횡단 열차 여행기를 담은 '시베리아 선발대'의 새 프로젝트로 '시베리아 선발대'에 출연했던 김남길, 고규필과 함께 새 멤버 박성웅, 고아성의 11박 12일의 요트 여행기를 그린다. 특히 전 멤버들은 방송을 위해 요트 자격증까지 취득하면서 남다른 열정을 불태웠다.무인도와 요트에 앞서 방송가가 가장 먼저 택했던 '언택트 여행 예능' 소재는 캠핑이었다. 시청자의 호평 속에 종영한 tvN 12부작 예능 '바퀴 달린 집'은 성동일, 김희원, 여진구가 '업그레이드 된 캠핑카'를 떠올리게 하는 바퀴 달린 집에 몸을 싣고 전국을 유랑하는 모습을 담아내며 위로와 힐링을 선사했고, '바퀴 달린 집'과 비슷한 포맷인 KBS Joy '나는 차였어' 역시 캠핑카에 몸을 실은 라미란, 김숙, 정혁이 언택트 시대에 맞춰 다양한 종류의 캠핑카와 지역별 캠핑 명소를 소개하고 정보를 전달했다. 지난 13일 첫 방송을 시작한 JTBC 예능 프로그램 '갬성캠핑' 역시 안영미, 박나래, 박소담, 솔라, 손나은까지 대세 여성 스타들의 캠핑 여행기를 담아내 눈길을 끌고 있다.

이승미 기자 smlee0326@sportshc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




Copyright sports.chosun.com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