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SC리뷰] '마이웨이' 양지운 "세 아들 양심적 병역 거부, 스트레스 컸다"

조윤선 기자

입력 2019-08-08 09:19

more
 '마이웨이' 양지운 "세 아들 양심적 병역 거부, 스트레스 컸다"


[스포츠조선 조윤선 기자] 성우 양지운이 세 아들의 양심적 병역 거부 문제로 힘들었던 시간을 털어놨다.



7일 밤 방송된 TV조선 '인생다큐 마이웨이'에서는 5년째 파킨슨병 투병 중인 양지운의 이야기가 그려졌다.

양지운은 지난 2014년 파킨슨병 진단을 받았다. 결국 그는 지난 2014년 은퇴를 선언했고, 50여 년간의 성우 생활에 마침표를 찍었다. 이후 양지운은 굳건한 의지와 아내의 도움으로 병마와 싸우며 건강 관리에 힘을 쏟았다.

이날 제작진은 "모든 병의 원인은 스트레스라고 하는데 스트레스에서 병이 왔다고 생각하냐"고 질문했다. 이에 양지운은 "세 아들의 양심적 병역 거부 문제로 스트레스가 심했다"며 "약 20년 정도 두 아들이 감옥에 가고 전과자가 되고, 셋째 아들이 재판을 받고 그런 과정에서 스트레스가 컸다. 특히 아들들이 구속돼서 실형을 선고받는 그런 과정을 보면서"라고 털어놨다.

그는 "아내에게 스트레스로 힘들어하는 모습을 보여줄 수는 없지 않냐. 밖에 나가서 정말 시간이 어떻게 가는 줄도 모르고 세월이 어떻게 가는 줄도 모르고 법정으로, 감옥으로 다녔다"며 힘들었던 시간을 떠올렸다. 그러면서 아내에게 "당신도 스트레스가 컸을 거 같다"고 말했다. 그러자 아내는 "스트레스는 내가 더 많이 받지 않았을까. 근데 왜 당신이 병에 걸렸을까"라며 미안해했고, 양지운은 "내가 가장이지 않냐. 미안할 거 없다"고 다독였다.

아내는 "그때 같이 참 많이 울었다. 면회 가면 울고, 집에서 끌어안고 울었다. 그때 한번 '우리 이민 가자'고 한 적도 있다"며 "그 이른 나이에 내가 갱년기를 앓으면서 우울증에 그렇게 힘들었는데 10년 후에 둘째 아들마저 감옥에 또 갔다. 큰아들 때 만큼 힘들지는 않았는데 막내아들도 감옥에 간다고 그러면 내가 60살에 막내까지 감옥 보내고 살 수 있을까 싶었다. 죽을 거 같았다"며 눈시울을 붉혔다.

이어 "'내가 죽어야 정신 차릴 거야'라고 했더니 남편도 놀라고 아들도 말도 안 했다. 그래서 내가 아들이 진짜 또 감옥에 가나보다 싶었다. 근데 다음날 막내아들이 나를 끌어안으면서 '엄마 생각을 못 했다'고 하더라. 자기가 볼 때는 엄마가 꿋꿋이 이겨냈다고 생각한 거다. 근데 엄마가 우니까 놀란 거 같았다"며 당시를 회상했다.

아무리 종교적 신념이 확실하다고 해도 아들을 감옥에 보낼 수 없었지만, 막내아들마저 형들과 같은 길을 가겠다고 선언해 양지운 부부는 수많은 날을 눈물로 지낼 수밖에 없었다.

이날 양지운 가족이 모인 자리에서 큰아들은 "자녀가 감옥에 간다는 게 정말 마음 아프셨을 거다. 그렇지만 개인적으로 갖게 된 신념에 따라 행동하는 것을 지지해주셨다. 그러나 어머니를 생각하면 마음이 아프다"고 털어놨다.

한편 이날 방송에서는 양지운의 큰며느리인 걸그룹 카라 전 멤버 김성희의 근황도 공개됐다. 여전한 미모를 자랑하는 그는 시부모님에게 애교 많은 며느리로 사랑을 받았다.

현재 봉사하면서 바쁘게 지낸다는 김성희는 "아버님이 편찮으신데도 항상 저희에게 피해 안 가게 해주려고 하시는 거 같다"며 죄송한 마음을 드러냈다.

supremez@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