권위와 욕망을 상징하는 유백(이병헌)의 의상은 그의 계급과 욕망을 대변한다. 권력에 대한 야망에 억눌려 사는 유백 캐릭터를 표현하기 위해 의상의 자락이 길고 무겁게 떨어지도록 했다. 유백은 영화 속에서 가장 다양한 의상을 소화하는데, 그 중에서도 '경번갑'이라는 이름의 갑옷은 제작에만 4개월이 소요됐을 정도로 공을 들인 작품이다. 경번갑은 유백의 심리 상태를 투영한 의상으로, 모든 것을 가졌으나 늘 자신을 시기하는 사람들로부터 스스로를 보호하기 위해 입어야 하는 의상이라는 상징적인 의미로도 활용했다.
눈 먼 여검객 월소(전도연)의 의상에서 가장 중요했던 것은 그가 앞을 볼 수 없다는 점이다. 어느 한 감각이 죽으면 다른 감각이 더욱 예민해진다는 점에 착안해 월소의 의상은 소재 선택에 있어 신중을 기했다. 맹인 여검객 월소는 눈은 보이지 않지만 소리만으로도 상대가 어느 거리에 있는지 인지할 정도로 초감각적인 상태이다. 그만큼 자기 스스로를 보호하고 옷이 어떤 신호도 내지 않게 하기 위해 가벼운 실크 소재를 사용했다. 또한 광택보다는 조직감과 질감에 집중해 캐릭터의 특성을 십분 살려냈다.
조상경 의상감독은 각 인물의 특징을 살리는 한편 시대상을 반영하기 위해서 많은 자료를 참고하기도 했다. 고려 시대 사람들의 생활 풍속, 복식 등에 대해 기술한 '고려도경'에서 당시 복장을 유추했고, 고려불화의 문양과 그림 속 무사들의 착장 방식에서 유백 의상에 대한 영감을 얻었다. 여기에 배우들의 액션이 더욱 돋보일 수 있도록 바람에 날릴 때 보이는 자락, 끈 등 세심한 부분까지도 놓치지 않았다. 이 모든 것을 위해 프리 프로덕션에만 5개월 가량의 준비기간이 소요되었고, 철저한 준비를 거쳐 1,500벌 이상의 의상이 준비되었다. 각 캐릭터의 특성을 꼼꼼히 부여하고 시대상을 반영한 '작품'이라 해도 손색없을 훌륭한 의상들을 탄생시킨 '협녀' 속 의상들은 각 인물의 감정을 더욱 살려주는 동시에 영화의 수려한 영상미에 탁월한 한 축을 담당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