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공신' 서동욱, 정작 PS 출전은 못하는 걸까

나유리 기자

입력 2016-09-28 07:48

'공신' 서동욱, 정작 PS 출전은 못하는 걸까
KIA 서동욱. 사진제공=KIA 타이거즈

KIA 타이거즈 서동욱(32)은 '반전'의 중심이었다.



지난 4월 넥센이 '조건 없는' 무상 트레이드로 서동욱을 KIA로 보냈을때, 누구도 큰 활약을 기대하지 않았었다. 하지만 이적 첫 타석에서 시원한 홈런포를 날리며 반전을 예고한 서동욱은 올해 KIA의 2루 빈자리를 잘 채웠다. 123경기 119안타 16홈런 67타점 타율 0.291. 경기 출전수와 홈런, 안타, 타점 등 모든 기록이 서동욱 인생의 최고 수치다. KIA에서 프로에 데뷔했지만 곧장 트레이드 되어 LG, 넥센에서 '만년 백업맨'으로 뛰었던 그가 KIA의 조커로 화려하게 변신했다.

주전 2루수 안치홍의 입대 이후 KIA는 1년간 마땅한 대체 자원을 찾지 못했었다. 김선빈의 유격수 자리도 마찬가지로 어린 선수들이 예상보다 더디게 성장하면서 올해 2루수도 물음표였다. 그런 상황에서 등장한 서동욱이라는 존재는 팀에게도 활력소가 됐다. KIA 코칭스태프는 '보배'라고 일컬었다.

서동욱 혼자 시즌 전체를 이끌었다고 볼 수는 없다. 하지만 냉정히 하위권, 꼴찌 후보로까지 평가 받았던 KIA가 포스트시즌 진출을 넘보는 5강 싸움까지 하게 된 것은 그의 도움도 있었기 때문이다. 풀타임을 주전으로 뛰어본 적이 없어 여름 무더위에 살이 빠지면서 체력적 어려움을 호소했지만, 경기를 거듭하면서 오히려 약점을 극복했다.

그런데 시즌을 잘 달려온 서동욱이 예상치 못한 상황에 놓였다. 급성 맹장염으로 지난 26일 수술을 받은 것이다. 광주 수완병원에서 수술을 받았고 현재 몸조리 중이다. 맹장은 흔하게 생길 수 있는 증상이다. 기술 발달로 수술도 훨씬 간단해졌고, 회복도 며칠 내에 가능하다. 하지만 운동 선수는 또 다르다. 꿰맨 부위가 회복되는 시간이 소요된 후 다시 운동할 수 있는 몸상태로 만드는 시간이 필요하다.

김기태 감독은 "동욱이 자신도 많이 마음 아파 하더라"며 안타까움을 드러냈다. 일단 엔트리에서 제외된 열흘은 휴식을 주고 이후 회복 경과를 지켜보겠다는 입장이다. 쓸 수 있는 전력을 전원 가동해야하는 KIA는 서동욱의 건강한 복귀를 기다린다. 그러나 무리할 수는 없다. 복귀까지 예상보다 시간이 더 걸릴 경우, '공신'인 서동욱이 정작 피날레를 밟을 수 없을지도 모른다.

나유리 기자 youll@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