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용감한 프리뷰] 오해말라. 그럴수록 넥센은 더 강해진다

함태수 기자

입력 2015-10-14 09:51

 오해말라. 그럴수록 넥센은 더 강해진다
13일 서울 목동야구장에서 2015 프로야구 준플레이오프 3차전 두산과 넥센의 경기가 열렸다. 9회초 1사 1루서 두산 오재일이 이영재 주심에게 볼이 발에 맞아다고 이야기하고 있다. 목동=김경민 기자 kyungmin@sportschosun.com / 2015.10.13.

[용감한 프리뷰] - 넥센편에서





오해하지 마시길. 염경엽 넥센 감독의 "운이 따랐다"는 표현은 그냥 그 안에 담겨 있는 뜻이 전부다.

말들이 많다. 준플레이오프 2차전이 끝나고 "상대가 자꾸 자극하려 들어서"라는 염 감독의 말을, 3차전 승리 후 "운이 좋았다"는 표현과 의도적으로 엮으려 하는 것 같아 안타깝다. 또 답답하다.

상황을 정리해 보자. 왜 염 감독은 평소 쓰지도 않는 '자극'이란 단어를 꺼낸 것일까. 이날 크게 두 가지 변수가 뛰어나왔다. 하나는 오재원의 수비 자세. 올 시즌 십자 인대가 끊어지는 큰 부상을 당하는 서건창이 또 다칠 뻔했다. 1루로 맹렬히 달려가다가 갑작스럽게 스피드를 죽이며 햄스트링에 통증을 느낄 뻔한 아찔한 상황이었다. 이를 본 감독이 "깨끗한 야구를 하고 싶다"는 말 정도는 할 수 있는 것 아닌가. 아니 해야 하는 것 아닌가. 선수를 보호하는 게 사령탑의 첫 번째 임무다.

라이트 사건도 그렇다. 넥센은 6회 박병호가 어이없는 공에 삼진 아웃을 당하며 독이 오를 대로 올랐다. 심판이 장난치고 있다고 생각했을 수도 있다. 그러던 중 '그 주심'이 "공이 잘 안 보이니 라이트 좀 켜달라"는 박동원의 요구를 묵살했다. 수석 코치, 감독이 재차 항의해서야 그 때부터 불이 들어오기 시작했다. 이 쪽(넥센)에서는 저 쪽(두산)에 너무 관대한 판정이 내려지고 있다는 의심을 당연히 할 수밖에 없다. 상식적으로 그렇다. "왜 수비하는 데 방해가 된다는 두산의 요구를 받아주면서, 공이 보이지 않는다는 우리의 말은 무시하느냐"고 따지는 게 당연하다.

그리고 3차전에서 나온 오재일의 사구. 분명히 왼 발에 맞았다. 조상우의 슬라이더가 몸 쪽으로 휘어져 들어가며 오재일의 유니폼을 스쳤다. 이 부분을 두고 김태형 두산 감독은 "경기가 끝나면 감독은 늘 아쉽죠"라고 에둘러 표현했다. 염 감독은 "우리에게 운이 따른 것 같다"고 밝혔다. 자, 이 말이 '깨끗한 야구'를 하자는 메시지와 큰 상관이 있다고 보는가. 그렇다면 대단히 유감이다.

염 감독은 평소 최대한 심판을 존중하고 판정도 인정하려 하는 사령탑이다. 1차전 김재호 사구 논란이 있었을 때 "김재호는 잘못한 것이 아무 것도 없다. 나라도 그렇게 했을 것"이라며 "심판도 정확한 판단이 힘들었다"고 두둔했다. 다만 "어차피 욕을 먹는 건 선수이고 그 팀이다. 선수협 차원에서 비슷한 상황이 발생할 경우 선수 스스로가 정확한 사실을 밝히는 리그 분위기가 앞으로 필요해 보인다"고 말했다. 넥센 사령탑이 아닌, 야구인으로서 한 말이다.

그런데 대단히 공교롭게 3차전에서 오재일이 공에 맞았지만, 심판은 사구가 아니라는 판정을 했다. 넥센이 1,2차전에서 '너무나' 불리한 판정을 받았기에, 심판이 봐준 것 아니냐는 시선이 상당한 이유다. 하지만 이는 기본적으로 그라운드에서 벌어질 수 없는 일이다. 두산이 1회 비디오판독을 사용하지 않았다면 충분히 판정을 뒤집을 수 있는 상황이기도 했다. 염 감독은 '깨끗한 야구' '자극'이라는 단어를 이런 상황을 두고 말하지 않았는데, 왜 2차전에서 나온 말을 여기에 대입하는가. '운이 따랐다'는 그 뜻, 그대로 받아 들이면 된다.

어쨌든 이런 시선들이 넥센 선수단을 더 똘똘 뭉치게 할 것만은 분명하다. 3차전 승리로 한결 편해진 선수들은 더 폭발적인 타격을 선보일 것이다. 염 감독도 "서건창, 김하성, 유한준 등이 좋은 모습을 보였다"며 "특히 유한준이 살아나며 앞으로 타선에 짜임새가 생길 것 같다"고 했다. 4차전 다시 재현될 '넥벤져스'의 시원한 홈런쇼. 한 번 감상해보시길.

함태수 기자 hamts7@sportschosun.com



※용감한 프리뷰는 포스트시즌을 앞두고 양팀 담당기자가 객관적인 시각에서 벗어나 해당팀 팬의 입장에서 바라보는 프리뷰입니다. 가장 효과적인 작전운용, 강점, 이길 수 있는 여러가지 변수 등을 감안하며 담당 팀 입장에서 바라봅니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