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수분관리를 도와주는 차전자피 식이섬유

김강섭 기자

입력 2021-07-09 16:13

수정 2021-07-11 09:00

요즘 차전자피식이섬유가 대중들에게 주목을 받고 있다. 정량 섭취로 부담 없이 변비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점, 원료에 영향을 주지 않는 탁월한 수분 관리를 통해 배변 활동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친다는 점 덕분이다. 기능성 원료인 차전자피 식이섬유는 수분을 흡수하면 최대 40배까지 팽창하는 특징을 가지고 있어, 장의 연동운동을 촉진시킨다. 이로인해 원활한 배변활동에 도움을 줄 수 있다. 차전자피 식이섬유(Psyllium Fiber)의 인체적용 시험결과, 변의 무게를 증가시키고 배변 빈도도 증가, 변의 경도 감소 등 배변활동에 유의미한 결과를 보인 바 있다.





차전자피란, 질경이 씨앗의 껍질로, 식이섬유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식이섬유가 전체 구성 성분의 80% 이상을 차지하고 있어,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 배변활동 원활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로 인정받기도 했다.



이러한 특성 때문에 평소 변비로 고민하던 이들이 차전자피에 관심을 보이고 있다. 차전자피는 물과 만나면 크기가 부풀어서, 차전자피 원료의 제품을 섭취하면 대변의 양을 늘려준다. 양이 늘어나 배변을 더 자주 볼 수 있어, 변비를 개선할 수 있다.



차전자피 식이섬유 제품을 고를 때는 물에 녹는 수용성, 물에 녹지 않는 불용성 식이섬유가 골고루 섞여 있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수용성 식이섬유는 장 안에 자리한 찌꺼기를 흡착하고 대변의 점도 및 이동성을 증가시키는 효과를 나타낸다. 불용성 식이섬유는 수분을 흡수해 대변 크기를 늘리고 대장 통과 시간을 단축시켜 변비를 개선하는데 기여한다. 이처럼 장 내에서 수분을 흡수해 대변의 부피를 크게 만드는 효과를 나타내기 때문에 충분한 양의 물을 함께 섭취해야 한다. 이때 수분 관리가 매우 중요한데 물과 만날 때 급격하게 불어나는 차전자피식이섬유 소화 특성 상 적정량을 섭취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차전자피는 수분을 빠르게 흡수하는 성질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차전자피식이섬유 원료에 영향을 주지 않도록 수분 관리 설계를 적용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포인트다.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