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체뉴스

김경문 감독의 마운드구상 "차우찬 컨디션 걱정없다, 마무리는 오승환"(일문일답)[도쿄올림픽]

김영록 기자

입력 2021-07-18 14:15

수정 2021-07-18 14:15

김경문 감독의 마운드구상 "차우찬 컨디션 걱정없다, 마무리는 오승환"(일…
17일 오후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도쿄올림픽에 출전하는 야구대표팀이 훈련을 했다. 선수들 훈련 지켜보고 있는 김경문 감독. 고척=송정헌 기자 songs@sportschosun.com/2021.07.17/

[스포츠조선 김영록 기자]2020 도쿄올림픽에 임하는 김경문 감독이 기본적인 마운드 구상을 밝혔다.



김경문 감독은 18일 서울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리는 대표팀 훈련을 앞두고 브리핑에 임했다.

김경문 감독은 차우찬(LG 트윈스)에 대해 "걱정안해도 된다는 보고를 받았다"고 답했다. 전날 투구를 소화한 이의리(KIA 타이거즈)와 고영표(KT 위즈)에 대해서도 "컨디션이 좋다고 들었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의리, 김진욱(롯데 자이언츠) 등 젊은 선수들에 대해 "너무 잘해야한다는 부담을 갖지 않았으면 한다. 편안하게 자기 공만 던져도 충분히 통할 선수들이라는 자신감이 있다"고 강조했다.

김경문 감독이 이끄는 야구 대표팀은 23일 라이징스타 팀, 25일 키움 히어로즈와 평가전을 가진 뒤 오는 26일 일본으로 출국한다.

다음은 김경문 감독 일문일답.

-어수선한 가운데 첫 훈련 시작하셨는데 전체적으로 팀 분위기는 어떤가.

▶선수들이 나름대로 준비를 잘해왔다는 느낌이다.

선수들 사이에 어색한 분위기도 있었다. 앞으로 점점 더 연습을 할 수록 좋은 분위기로 바뀔 거라고 생각한다.

-차우찬 선수 상태는 어??

▶본인도 그렇고 걱정안해도 될 컨디션이라고 들었다.

-선발은 어떻게 운영할 계획인가

▶1차전(이스라엘전), 2차전(미국 전)을 무조건 이겨야한다고 생각한다.

선발은 아직 말씀드릴 수 없지만, 1~2차전이 잘 풀리면 선수들도 부담감이 없어질 거고 저또한 여유가 생길 것 같다.

3차전에 대해서는 생각 안하고 있다. 조만간 1~2차전 선발투수는 알게 모르게 통보를 해주려고 한다. 준비할 수 있게.

- 전날 피칭을 소화한 고영표 이의리는 어떤가.

- 직접 내려가보진 않고 던지는 화면만 봤다. 배터리 코치 말로는 컨디션이 좋다고 한다.

-신인부터 오승환까지, 선수단 나이대가 다양한다. 어린 선수들과 베테랑에게 각각 주문하고 싶은 게 있다면?

▶베테랑들은 자기가 해왔던 루틴이 있으니까 걱정하지 않는다.

이의리나 김진욱은 기대치가 높아져있다. 더 잘하려고 하지 말고, 능력들이 충분하니까…편안하게 자기 공만 던지면 외국에서도 충분히 통할 수 있다는 자신감이 있다. 부담감을 주지 않고 편하게만 해주면 될 것 같다

- 국제대회에선 AD카드 얘기가 계쏙 나오는데 더그아웃 구성

▶2008년보단 스태프들은 카드를 더 받게 됐다. 지금 있는 코치 중에 1명이 빠지게 되고 나머지는 구장에 들어갈 수 있을 것 같다. 처음엔 걱정 많이 했는데 KBO에서 발로 뛰면서 많이 노력한 것 같다. 2008년보다 스태프가 많아질 수 있게 되서 고맙게 생각한다.

- 아까 박수소리가 나오던데

▶아무래도 큰 형이 와가지고 어제 다 합류했는데 오늘이 첫날이니까 거기에 대한 박수소리가 아닐까 생각한다

- 첫 상대가 이스라엘인데 전력에 대해 어떻게 평가하시나

▶안 그래도 오늘 도착했다 최코치도 오늘 김평호 전력분석원도 합류했다 오자마자 바로 전력을 이야기하는게 아니라 선수가 연습하면서 타이밍을 맞춰 전력분석 내용을 이야기하게 될 것 같다 잠깐 들은 건 투수가 나름대로 괜찮다 단기전에서 못봤던 팀을 만났을 땐 우리가 투수 공략을 못하면서 이닝이 많이 흘러가서 당황하는 경우가 있었다 우리가 먼저 이기고 나가야한다 전력분석도 돌아왔으니까 차근차근 미국전 이스라엘전 준비 잘해서 좋은 결과로 보답하고 싶다

- 오승환 합류하면서 마무리가 3명 됐는데. 뒷문 운영은?

▶일단 오승환을 마무리로 생각하고, 조상우나 고우석 선수를 상대 팀이나 타순에 맞게 앞에서 조금 미리 쓸 생각도 있다.

고척=김영록 기자 lunarfly@sportschosun.com

:) 당신이 좋아할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