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SC비하인드]LG 류지현 감독의 예상외 인싸력. 알찬 일정에 훈련장까지 섭외 끝

[스포츠조선 권인하 기자]의외의 인싸력이다.

LG 트윈스의 남부투어. 일정을 잡아도 너무 잘 잡았다. 2,3일 창원에서 NC 다이노스, 5,7일은 부산에서 롯데 자이언츠, 9,10일은 울산에서 KT 위즈, 12,13일은 대구에서 삼성 라이온즈를 만난다. 창원-부산-울산-대구로 이어져 이동도 쉽다.

이렇게 스케줄을 짠 이가 바로 류지현 감독이다. 류 감독은 LG 프랜차이즈스타 출신으로 타팀에서 선수로 뛰거나 코치를 한 적이 없다. 오로지 LG맨으로 살아왔고 결국 감독에까지 오른 인물이다.

한 팀에만 오래 있을 경우 관계의 폭이 좁을 수도 있지만 류 감독은 이번 남부 투어를 계획하면서 의외의 인맥을 과시하며 쉽게 연습경기 일정을 잡았다.

NC와는 강인권 수석코치가 있었다. 한양대 1년 후배다. 감독이 된 이후 연습 경기 일정을 짜면서 가장 먼저 강 코치에게 전화를 해 연습경기를 문의했고, OK를 받아냈다. 롯데와는 허문회 감독이 있다. 류 감독은 서울, 허 감독은 부산에서만 대학교까지 나와 서로 접점이 없어 보였지만 어릴 때부터 야구를 하면서 친한 친구가 됐다. 류 감독이 '베프'라고 할 정도. 그리고 1994년 류 감독이 1차지명, 허 감독이 2차 지명으로 LG에서 함께 선수 생활을 했다. 류 감독은 허 감독과 직통으로 연락을 해서 연습경기 일정을 쉽게 잡을 수 있었다.

KT 위즈 이강철 감독과도 단 한번도 함께 한 적이 없었지만 2018 자카르타-팔렘방 아시안게임 코칭스태프로 함께 하면서 인연을 쌓았다. 창원-부산에 이어 울산에서도 2경기를 할 수 있게 됐다. 이어 삼성과도 연습경기를 잡으면서 따뜻한 남쪽 지방에서 8번의 연습경기를 할 수 있게 됐다.

연습 경기만 하는 것도 아니다. NC, 롯데, KT의 배려로 경기가 없는 날 훈련을 할 수 있게 됐다. NC는 창원 NC파크 옆에 있는 창원 마산구장을 쓰도록 했고, 롯데는 상동의 2군 훈련장을 빌려줬다. KT도 마침 휴식일에 LG가 훈련을 할 수 있게 했다.

비록 시즌에 들어가면 승리를 위해 서로의 빈틈을 아파 쓰러질 때까지 파고들지만 스프링캠프부터 싸울 필요는 없다. 어려울 때 서로 돕는 한국인의 정이 물씬 묻어나는 훈훈함이 느껴지는 LG의 남부 투어다. 권인하 기자 indyk@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