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한국-사우디 현장] 천신만고 끝 승리, 원하는 모든 걸 다 이룬 김학범호

[방콕(태국)=스포츠조선 김 용 기자] 천신만고 끝에 거둔 승리였다. 힘든 여정이었지만 값진 승리였다.

한국 U-23 축구 대표팀이 2020 AFC U-23 챔피언십을 제패했다. 한국은 26일 태국 방콕 라자망갈라 국립경기장에서 열린 이 대회 결승전 사우디아라비아와의 경기에서 연장 후반 터진 정태욱(대구)의 천금같은 결승 헤딩골에 힘입어 1대0으로 승리했다.

준결승전에서 호주를 물리치고 9회 연속 올림픽 진출을 확정지었던 한국은 마지막 순간까지 방심하지 않고, 집중력을 발휘해 이 대회 첫 우승까지 차지하는 쾌거를 이뤘다.

결승전은 결코 쉽지 않았다. 사우디아라비아의 수비가 매우 강력했다. 특히 주장 완장을 차고 나온 알탐박이와 힌디 두 센터백의 벽에 가로막혀 공격수들이 제대로 된 플레이를 하지 못했다.

경기 내내 상대 골문을 두들겼지만, 이전 경기들처럼 쉽게 풀리지 않았다.

오히려 경기 내내 상대를 몰아치다 골이 나오지 않자 지쳤는지, 후반 막판부터는 사우디의 날카로운 공세에 휘청거리기도 했다.

피말리는 연장 승부. 양팀 모두 방전 상태였다. 승부차기까지 간다면 누가 이길지 예측 할 수 없는 공포의 룰렛 게임을 해야 해 불안해질 수 있었다.

하지만 마지막 집중력 싸움에서 한국이 이겼다. 포기하지 않고 끝까지 상대를 괴롭혔다. 어렵게 얻은 프리킥 찬스. 이동경(울산)의 발끝에서 출발한 크로스가 정태욱(대구)의 머리에 닿았다. 센터백임에도 이 세트 오펜스 장면을 위해 경기장 끝부터 끝까지 뛰어온 보람이 있었다.

이날 경기 내용은 만족스러웠다고 할 수 없다. 김학범 감독도 경기 내내 선수들의 플레이가 불만족스러웠는지 얼굴을 붉히며 호통을 쳤다.

하지만 어찌됐든 승부차기까지 가지 않고, 필드골로 승리를 만들어냈다. 어디에 내놔도 자랑할 수 있는 그런 승리를 만들어낸 것이다. 그렇게 김학범호의 여정이 해피엔딩으로 마무리됐다.

방콕(태국)=김 용 기자 awesome@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