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김광현-김재환 나란히 MLB 포스팅 공시. 1월 6일 아침까지 계약해야

[스포츠조선 권인하 기자]메이저리그사무국이 SK 와이번스의 왼손 투수 김광현(31)과 좌타 거포 김재환(31·두산 베어스)에 대한 포스팅을 공시했다.

AP통신은 6일(한국시각) "메이저리그 사무국이 김광현과 김재환을 포스팅 공시했다"면서 "둘은 1월 5일 오후 5시(미국 동부시각 기준·한국시각 1월 6일 오전 7시)까지 메이저리그 구단들과 협상할 수 있다"고 전했다.

김광현은 지난달 28일 KBO가 메이저리그 사무국에 포스팅 공시를 요청했는데, 추가 서류 요구로 공시가 다소 늦어졌다. 메이저리그 사무국에서 구체적인 의료 기록을 요구했다. 김재환은 5일 오전 포스팅 요청을 해 바쁘게 관련 업무를 처리해 메이저리그에 공시를 요청했고, 곧바로 받아들여졌다.

둘은 30일 동안 메이저리그 30개 팀과 자유롭게 입단 협상을 진행하게 된다. 예전 한미선수계약협정에선 먼저 이적료 입찰을 통해 구단의 가부 결정으로 선수가 한 팀과 단독 협상으로 진출할 수 있었지만 이젠 선수가 먼저 자유롭게 협상을 하고 그 협상 결과에 따라 이적료가 결정되는 방식으로 바뀌었다.

메이저리그 구단이 선수에게 보장한 전체 계약 금액의 규모에 따라 이적료가 달라진다. 2500만 달러까지는 액수의 20%가 이적료가 되고, 이를 초과해 5000만달러까지는 초과액의 17.5%가 더해진다. 5000만달러를 초과하면 초과액의 15%가 더해진다. 즉 대박 계약을 할수록 이적료 역시 커지는 구조다.권인하 기자 indyk@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