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핫포커스] 황재균의 ML 콜업, 선수도 국내팀도 윈-윈?

과연 황재균이 돌아온다고 해도 거액을 손에 쥘 수 있었을까.

최근 프로야구에서 가장 핫한 이슈는 황재균 국내 유턴이었다. 청운의 꿈을 안고 미국 메이저리그 무대에 도전했지만, 그의 소속팀 샌프란시스코 자이언츠는 그를 마이너리그에만 두고 빅리그에 콜업할 생각을 하지 않았다. 오는 1일(현지시각) 옵트아웃을 선언해 FA 자격을 다시 얻을 수 있었던 황재균은 일찌감치 구단에 옵트아웃 의사를 피력했다. 기다림에 지친 것이다. 미국 내 다른 구단 이적도 가능하지만, 그렇게 되면 또 마이너리그 잔류가 유력해 황재균이 국내 복귀를 더 강력하게 추진할 것이라는 얘기가 나왔다. 이에 따라 황재균 영입 유력 후보들이 경쟁을 벌일 것이라는 전망도 있다. 하지만 현실은 녹록지 않다. 구단들은 서로 눈치만 보고 있었다. 이유가 있다.

현재 황재균 영입에 관심이 있는 것으로 알려진 구단은 황재균의 친정 롯데 자이언츠를 비롯해 루이스 히메네스가 빠진 LG 트윈스, FA 자격을 얻었을 때부터 관심이 있었던 kt 위즈 등이다. 먼저 전제로 할 게 있다. 세 팀 모두 감독들은 황재균이 온다면 대환영이다. 워낙 조심스러운 사안이라 말은 아끼고 있지만 "3루수, 유격수 수비를 보며 20홈런 이상을 때려줄 타자가 온다는 데 누가 마다하나"라고 입을 모은다.

하지만 선수는 감독이 데려오는 게 아니다. 구단 프런트가 하는 일이다. 그리고 선수를 데려오려면 돈이 있어야 한다. 선수가 욕심을 버리고 싼 값에 복귀를 마음먹는다면 모를까, 생애 한 번 뿐일 수 있는 FA 대박의 기회를 쉽게 날리고 싶은 선수는 없을 것이다. 만약, 돌아온다면 대우를 받고싶어 할 것이다.

그러나 이상과 현실은 다르다. 먼저 롯데는 대외적으로 "황재균이 국내 복귀를 선언하면 영입을 추진하겠다"고 하지만 매우 조심스러워한다. 먼저 이대호를 잡는데 150억원이라는 천문학적인 돈을 썼다. 여기에 올시즌이 끝나면 강민호, 손아섭이 동시에 FA 자격을 얻는다. 이 상황에서 수십억원의 돈을 쓰는 게 쉽지 않다. 현재 돈이 없어 외국인 선수도 못바꾸고 있는 롯데다. 시즌 도중 교체 외국이 선수를 데려오는데는 아무리 많이 써도 100만달러가 넘어가지 않는다.

LG 역시 마찬가지. 차우찬을 데려오는데 95억원을 썼다. 시즌 중 그룹과 구단 최고위층에서 우린 할만큼 했으니 이제 유망주를 키워 쓰라는 언질을 받았다고 한다. 그룹에서는 이천에 최고 시실의 2군 훈련장을 지어줬는데, 계속 비싼 선수를 사오기만 한다면 심기가 불편해질 수밖에 없다. LG 송구홍 단장은 "마음으로는 당연히 데려오고 싶다. 하지만 우리는 데려오기 힘든 현실"이라고 밝혔다.

kt도 마찬가지다. 지난 FA 시장 황재균 영입을 위해 수십억원의 예산을 그룹으로부터 확보했다. 하지만 그 돈은 이제 없다. 그룹의 돈은 쓸 수 있을 때와 없을 때 상황이 완전히 나뉜다. kt 관계자는 "시즌 중 그룹 예산 중 수십억원을 야구단이 가져오기란 사실상 불가능하다"고 현실을 설명했다. 특히, 공기업 분위기가 아직 남아있는 kt는 다른 구단에 비해 자금 운용 유연성이 더욱 떨어진다. 그리고 최근 정권 교체 이후 대기업들이 돈을 함부로 쓰기 힘든 분위기도 야구쪽에는 악영항일 수 있다.

이런 와중에 샌프란시스코가 황재균을 28일(한국시각) 빅리그로 콜업했다. 코너 길라스피의 부상으로 극적인 기회를 잡은 것이다. 황재균으로서는 꿈을 이룬 것이기에 기쁜 일이고, 국내 복귀 등의 고민으로 머리 아플 일이 없어 더욱 좋다. 황재균보다 더 좋을 수 있는 사람들이 바로 최근 영입전 입에 오르내리던 롯데, LG,kt 구단 관계자들이었을 것이다. 황재균 영입에 밀리면 팬들에게 엄청난 질타를 받을 수 있었는데, 오히려 속 편한 상황이 됐다.

김 용 기자 awesome@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