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피부 처짐 유발하는 생활습관 무엇이 있나?

직장인 정미영씨(33)는 김이 폴폴 나는 따뜻한 물 세수로 하루를 시작한다. 촉박한 출근시간에 쫓겨 바르는 둥 마는 둥 양손에 묻힌 로션을 얼굴에 쓱쓱 문지르며 대충 화장을 마친다. 출근길 지하철 안에서는 고개를 푹 숙인 채 스마트폰 게임으로 통근시간의 지루함을 달래고, 직장에 도착해서는 달달한 커피를 홀짝이며 한 손으로 턱을 괴고 컴퓨터 모니터를 응시하며 업무에 집중한다. 정씨의 일반적인 아침 생활 습관이다.

매일 아침, 정씨와 같은 생활패턴으로 출근길을 재촉하는 직장인들이 많다. 쌀쌀한 날씨에 뜨끈한 세숫물로 세안을 하고, 촉박한 출근 준비 시간에 얼굴을 쓱쓱 문지르며 대충 기초화장을 완성한다. 그리고 출근길에는 스마트폰 게임에 몰두한다. 직장에 도착해서는 커피를 물처럼 마시며, 하루 종일 모니터를 뚫어져라 쳐다본다.

이처럼 지극히 평범한 생활 패턴 안에는 피부 처짐을 유발할 수 있는 요소들이 곳곳에 잠복해 있다. 때문에 이를 체크하고 생활습관을 개선해 피부 노화가 촉진되는 것을 예방할 필요가 있다.

박병춘 라마르서울대점 대표원장은 "화장을 할 때 피부를 강하게 문지르거나 컴퓨터를 할 때 턱을 괴는 행동, 고개를 숙이고 장시간 스마트폰 게임을 하는 등 무의식적으로 하는 생활습관들은 얼굴에 인위적인 중력을 가해 입가주름 및 볼 처짐, 턱선 붕괴 등의 피부노화를 촉진시킬 수 있다"고 말했다.

또 뜨거운 물로 세안하는 것 역시 피부 온도를 높여 콜라겐 탄력 섬유를 파괴시킴으로써 피부 탄력을 떨어뜨릴 수 있다. 이로 인한 피부 처짐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피부 콜라겐 층을 파괴시키는 뜨거운 물 세안보다 미온수 및 찬물 세안을 하는 것이 좋다. 탈수현상을 일으키는 커피를 마시기 보다는 물이나 토마토주스를 마시는 편이 효과적이다. 화장품을 바르거나 세수할 때도 아래에서 위로 피부를 쓸어 올려주듯이 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한편, 안면 스트레칭은 표정근의 탄력을 강화시켜 주름이나 피부 처짐 증상을 어느 정도 예방해줄 수 있다. 때문에 업무 시간 중간중간 턱을 위로 잡아당기듯 쭉 빼는 동작 및 입을 크게 벌렸다 다물었다 하는 동작을 반복해 평소 잘 쓰지 않는 얼굴 근육을 움직여 주는 것이 좋다. 하지만 이미 피부 처짐 증상이 눈에 띄게 발생하였다면, 클리어리프팅 등을 통해 처진 피부를 개선시켜 보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임정식 기자 dada@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