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어깨잡고 쓰러졌던 이영준, '사실상 풀타임' 혼자 남은 원톱 자원 고군분투

[스포츠조선 김가을 기자]이영준(김천 상무)이 어깨를 부여잡자 대한민국이 깜짝 놀랐다.

김은중 감독이 이끄는 대한민국 20세 이하(U-20) 대표팀은 2일(이하 한국시각) 아르헨티나의 산티아고 델 에스테로 스타디움에서 열린 에콰도르와의 2023년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16강전에 선발로 나섰다.

한국이 3-1로 앞서던 후반 10분이었다. 갑자기 경기가 중단됐다. 이영준이 왼어깨를 부여잡고 그라운드에 쓰러졌다. 그는 공격 과정에서 크리스티안 가르시아의 몸싸움에 쓰러진 것이다. 의료진이 급히 경기장으로 뛰어 들어가 이영준의 상태를 살폈다. 이영준은 가벼운 처치를 받은 뒤 어깨를 어루만지며 일어섰다. 안정환 해설위원이 "지금 상황에서 이영준이 이탈한다면 팀적으로 마이너스가 된다. 하는 역할이 많다. 스트라이커지만 수비에서도 많은 도움을 주고 있다"고 말했다.

1m90 '장신 공격수' 이영준은 '김은중호'의 최전방 공격수로 맹활약하고 있다. 그는 프랑스와의 조별리그 1차전에서 결승골을 꽂아 넣었다. 한국이 1-0으로 앞선 후반 19분 이승원의 프리킥을 득점으로 연결했다. 한국은 이영준의 골을 앞세워 2대1로 승리했다. 다만, 조별리그 2~3차전에서는 상대의 집중 견제 속 다소 주춤한 모습이었다.

이영준은 녹아웃 스테이지 첫 경기에서 다시 날았다. 그는 경기가 0-0으로 팽팽하던 전반 11분 배준호(대전 하나시티즌)의 패스를 받아 환상 득점을 완성했다. 가슴 트래핑 뒤 오른발 발리슛으로 에콰도르의 골망을 흔들었다.

이영준은 이번 대회에서 막중한 임무를 안고 있다. 김 감독은 조별리그부터 줄곧 4-2-3-1 포메이션을 활용하고 있다. 그는 네 경기 모두 원톱 스트라이커로 선발 출격했다. 프랑스전 후반 추가 시간 박승호(인천 유나이티드)와 교체된 것을 제외하면 모두 풀타임 소화했다. 그의 역할은 더욱 커졌다. 박승호가 온두라스와의 조별리그 2차전에서 부상하며 조기 귀국했기 때문이다. 김 감독이 활용할 수 있는 최전방 카드는 오직 이영준 뿐이다.

한국은 5일 나이지리아와 8강에서 격돌한다. 나이지리아는 '우승후보' 아르헨티나를 꺾은 강호다. 탄력 좋은 수비수들이 포진해있다. 이영준의 제공권은 한국의 무기가 될 수 있다. 이영준의 역할, 체력이 더욱 중요한 상황이 됐다.

김가을 기자 epi17@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