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공식입장]'쟁점은 시점' 낮 경기 호주전 당일 새벽까지 술을? 사실이면 심각한 도덕적 해이 '진상조사 후 상벌위 개최'

[스포츠조선 정현석 기자]지난 3월 일본 도쿄돔에서 열린 2023 WBC(월드베이스볼클래식)에 참가한 일부 야구 국가대표팀 선수들이 일본 현지 술집에서 술을 마셨다는 폭로가 일파만파다.

한 매체는 30일 한 유튜브 채널 방송의 폭로를 근거로 3명의 투수를 포함, 첫 경기 전날부터 사흘 연속 한국 선수들이 새벽 늦게까지 도쿄 아카사카의 고급 한국 술집에서 음주를 했다고 보도했다.

내용이 상당히 구체적이다.

아카사카의 한 고급 술집을 특정했고, 간판 선발투수, 불펜 투수, 마무리 투수 등 구체적인 보직을 언급했다. 비록 실명을 밝히지 않았지만 선수를 특정하고 있다. 관련자의 구체적 제보가 있었음을 암시하는 대목이다. 보도 내용이 사실이라면 엄청난 파문이 예상된다.

문제는 시점이다. 대회 중이냐, 특히 경기 전날이냐 여부가 중요하다. 대회가 끝난 이후 술집을 찾았다면 완전히 다른 이야기다.

해당 보도에 따르면 일탈 행위를 한 선수들은 본선 2라운드 진출 분수령인 3월 9일 호주전 전날 밤부터 경기 당일 새벽까지 술을 마셨다고 알려졌다. 10일 일본전 전날인 9일에도 술자리를 가졌다고 했다.

만에 하나 이 보도의 시점이 사실이라면 문제는 심각해진다. 프로선수로서, 특히 국가대표로서 책임감과 본분을 망각한 해괴한 일이기 때문이다. 심각한 도덕적 해이이자 일탈이다.

대표팀은 호주전에서 최악의 경기력 속에 7대8로 패했다. 10일 일본전에서도 4대13으로 완패했다.

한국은 12일 체코전, 13일 중국전에서 승리했지만 조3위로 상위 2개 팀에 주어지는 2라운드 진출권을 획득하지 못하고 탈락했다. 많은 비판 속에 귀국길에 오른 바 있다.

한국야구위원회(KBO)가 즉시 진상파악에 나섰다.

KBO 측은 '30일 경기 종료 직후부터 개별 조사를 시작했고, 31일 오전 9시 총재, 사무총장 및 관련 부서 담당자가 참석해 관련 회의를 진행 했다'고 했다. '각 선수들에게 경위서를 제출 받고, 그에 따라 사실관계를 명확하게 파악 한 후 국가대표 운영규정에 어긋남이 있다면 상벌위원회를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국가대표 운영 규정 13조 징계. 3.다에는 '사회적 물의를 일으킨 자에 대해 징계위원회를 개최한다'고 명시돼 있다.

해당 선수들은 음주 장소와 시점 등과 관련해 혐의를 강력 부인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선 진상 조사, 후 징계위원회' 개최 순서에 따라 징계위원회 개최 여부와 시기는 어느 정도 시간이 필요할 전망이다. 정현석 기자 hschu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