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카타르 전반리뷰]이대로라면 일본 월드컵 새 역사 쓴다, 마에다 선취골로 1-0 리드

[스포츠조선 김진회 기자] 이대로라면 일본의 월드컵 새 역사가 쓰일 가능성이 높아졌다.

모리야스 하지메 감독이 이끄는 일본은 6일(이하 한국시각) 카타르 알와크라 알자누브 스타디움에서 열린 크로아티아와 2022년 카타르월드컵 16강에서 전반 43분 마에다 다이젠의 선제 골로 전반을 1-0으로 마쳤다.

이 경기에서 일본이 승리할 경우 월드컵 역대 최고 성적을 찍게 된다. 1998년 프랑스 대회부터 참가한 일본의 월드컵 최고 성적은 16강이었다. 2002년 한-일 대회를 시작으로 2010년 남아공 대회와 2018년 러시아 대회에서 16강에 진출한 바 있다.

역대 아시아 축구에서 월드컵 8강을 맛본 건 두 팀이었다. '북한'과 '한국'. 북한은 1966년 잉글랜드 대회에서 이탈리아를 꺾고 아시아 최초로 8강에 올랐다. 한국은 2002년 한-일 대회 16강에서 안정환의 골든 골을 앞세워 이탈리아를 이긴 바 있다.

일본은 예상을 뒤집고 E조 1위로 16강 무대를 밟았다. 조별리그 1차전에서 '전차군단' 독일에 2대1 역전승을 거둔 일본은 코스타리카와의 2차전에서 0대1로 패했다. 그러나 '무적함대' 스페인과의 3차전에서 2대1로 짜릿한 역전승을 거두면서 아시아 축구 역사를 새로 썼다. 최초로 월드컵 두 대회 연속 16강 진출에 성공했다.

이날 3-4-3 포메이션을 가동한 일본은 카마다 다이치-마에다-도안 리츠를 1선에 뒀다. 양쪽 윙백에 나가토모 유토와 이토 준야를 기용한 일본은 모리타 히데시마와 엔도 와타루를 중원에 배치했다. 스리백은 다니구치 쇼고-요시다 마야-토미야스 타케히로로 구성됐다. 골키퍼 장갑은 곤다 슈이치가 꼈다.

F조 2위로 16강행 티켓을 거머쥔 크로아티아는 4-3-3 카드로 맞불을 놓았다. 이반 페르시치-브루노 페트코비치-안드레이 크라마리치를 스리톱에 중용했다.

마테오 코바치치, 마르셀로 브로조비치, 루카 모드리치가 중원을 지킨 크로아티아는 보르나 바리시치-요슈코 그바르디올-데얀 로브렌-요시프 유라노비치가 포백 라인을 구축했다. 골문은 도미니크 리바코비치 골키퍼가 맡는다.

전반 2분 다니구치의 위협적인 헤딩으로 포문을 연 일본은 전반 7분 수비 과정에서 치명적인 실수가 나왔다. 토미야스가 골키퍼에게 연결한 백패스가 짧아 페리시치가 곤다 골키퍼와 일대일로 맞선 상황이 펼쳐졌다. 다행히 곤다 골키퍼의 선방으로 가슴을 쓸어내릴 수 있었다.

전반 12분에는 오른쪽 측면에서 이토가 문전으로 연결한 땅볼 크로스가 위협적이었지만, 득점으로 이어지지 않았다.일본의 탄탄한 조직력에도 당황하지 않고 볼점유율을 높이던 크로아티아는 마무리가 아쉬웠다. 전반 24분에는 그바르디올의 왼발 슛이 골문을 크게 벗어났다. 전반 27분에는 양쪽 측면에서 번갈아가며 크로스를 올렸지만, 문전 집중력이 부족했다.

크로아티아에 밀리지 않는 경기력을 보이던 일본은 전반 43분 선제 골을 폭발시켰다. 오른쪽 측면에서 도안의 날카로운 왼발 크로스가 페트코비치의 몸에 맞고 문전으로 흐르자 마에다가 왼발 슛으로 골망을 흔들었다. 김진회 기자 manu35@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