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드디어 해외 캠프가 돌아온다…사막 연습리그 차리나[SC핫이슈]

[스포츠조선 나유리 기자]어두웠던 팬데믹을 지나 마침내 해외 스프링캠프가 부활 징조를 보이고 있다.

아직 정규 시즌 순위 경쟁이 한참이지만, KBO리그 10개 구단들은 벌써 내년 시즌 대비에 나섰다. 각 구단들은 한창 스프링캠프 장소 계약을 마쳤거나, 막바지 물색이 한창이다.

대세는 미국 애리조나다. KT 위즈와 NC 다이노스, LG 트윈스, KIA 타이거즈, 키움 히어로즈, 한화 이글스가 애리조나를 1차 장소로 점 찍었다. 계약을 마친 팀도 있고, 야구장 계약을 위해 프런트 직원들이 현지 체류 중인 팀도 있다. 어쨌거나 해당 팀들의 1순위 장소는 애리조나다.

애리조나 내에서도 투손에 NC와 KT, KIA가 모일 예정이다. NC는 코로나19 팬데믹이 발생하기 전에도 항상 투손을 즐겨 찾았다. KT도 과거 투손에서 캠프를 진행했던 바 있다. 여기에 KIA가 합류했다. KIA는 최근 장정석 단장이 직접 미국으로 건너가 캠프 장소를 직접 탐색했고, 투손을 새 캠프 장소로 결정했다.

LG와 키움, 한화도 애리조나 피닉스 인근 지역에서 캠프를 차리는 것을 추진 중이다. 돌발 변수만 없다면 성사될 가능성이 높다. LG와 키움은 과거에도 애리조나 캠프를 치렀었다.

롯데 자이언츠도 미국을 포함해 몇 군데를 최종 후보지로 놓고 논의 중이다. 만약 롯데도 애리조나로 향한다면 최대 7개 구단이 인근 지역에서 훈련을 진행한다. 애리조나 연습경기 리그도 충분히 가능한 조건이다. 각 구단별로 야구장 계약 시기 등이 다르지만, 일정을 조율하면 KBO리그 구단들끼리 연습 경기를 짜는 것이 더 나을 수 있다. 그동안 미국으로 캠프를 갈 경우, 일본으로 연습 경기를 치르기 위해 이동하는 경우가 많았다. 혹은 미국 대학팀 등과 경기를 잡기도 했다. 하지만 KBO리그 구단들끼리 협의가 된다면, 훨씬 더 도움이 될 수 있다.

여기에 WBC(월드베이스볼클래식) 대표팀도 미국 애리조나에서 훈련을 소화할 가능성이 높다. 다수의 팀이 모이는데다, 대표팀 사령탑인 KT 이강철 감독이 애리조나에 체류하고 있기 때문에 여러모로 동선이 효율적이다.

이밖에도 SSG 랜더스는 과거 인연이 있었던 미국 플로리다에서 캠프를 차리는 것을 추진 중이고, 두산 베어스도 호주를 비롯해 몇몇 후보지를 검토 중이다. 삼성 라이온즈는 일본 오키나와가 가장 유력하다. 유일하게 캠프 시작을 일본에서 시작하는 팀이 될 수 있다. 삼성은 오키나와에 전용 훈련 시설과 구장이 갖춰져있기 때문에 굳이 다른 장소를 찾을 이유가 없다.

물론 이 모든 전제 조건은 '변수'가 없어야 한다. 각 구단들도 신중하게 현지 상황과 국내 분위기를 살피고 있다. 만약 코로나19 방역 상황이 다시 심각해지거나, 최근 미국내 이슈로 떠오른 원숭이 두창 등의 질병이 심상치 않다 판단하면 해외 캠프가 전면 취소될 가능성도 있다. 그렇게 된다면 다시 국내 캠프로 복귀할 확률이 크다.

나유리 기자 youll@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