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데뷔 첫승 앞둔 신예+불펜 총력전인데…, 천재 유격수의 아쉬웠던 공 하나의 선택

[부산=스포츠조선 정현석 기자]게임의 흐름을 읽는 눈. 무척 중요하다.

야구 재능 못지 않게 야구 지능이 높은 선수들이 성공하는 이유다.

하지만 신예에게는 기대하기 어려운 능력이다. 경기를 많이 치르면서 차곡차곡 쌓여야 가능한 자산이다. 리빌딩 중인 팀이라도 팀 내 베테랑 선수가 반드시 필요한 이유이기도 하다.

7일 사직 NC전. '천재 유격수'로 불리는 미국프로야구 출신 롯데 베테랑 내야수 이학주(32)의 공 하나의 선택이 아쉬웠다.

2회초 6실점으로 0-6으로 뒤진 5회말. 7번 이학주가 선두 타자로 타석에 섰다. 마운드에는 데뷔 세 시즌 만에 첫승을 눈 앞에 둔 우완 김태경. 자신의 데뷔 최다 이닝 타이와 함께 첫승 요건을 앞둔 신예. 긴장될 수 밖에 없었다.

아니나 다를까 초구 볼 2개를 던졌다. 3구째 135㎞의 패스트볼에 이학주의 배트가 주저 없이 돌았다.

결과는 평범한 좌익수 뜬공 아웃. 잔뜩 긴장했던 김태경에게 안도감을 안겨준 순간이었다.

자신감을 얻은 김태경은 후속타자 지시완과 박승욱을 범타 처리하며 삼자범퇴로 5회를 마무리 짓고 승리요건을 갖췄다.

NC 벤치에도 큰 고민을 덜어준 5회였다.

이날 경기 전 NC 강인권 감독대행은 김태경에 대해 "일단 5이닝 만 생각하고 있다. 초반에 흔들리면 일찌감치 불펜을 가동할 생각"이라고 밝힌 바 있다.

빠른 투수교체에 대한 시사. 그럴 만도 했다.

이날 경기를 마치면 10개 구단에는 일제히 이틀간의 꿀맛 휴식일이 주어진다. 이틀을 쉰 뒤 10일 부터 주중 3연전을 치른다. 다음 주말부터 시작되는 2연전에 맞춰 조정된 스케줄. 일요일인 이날 경기에 불펜 총력전은 당연한 일이었다.

롯데 벤치는 0-6으로 뒤지고 있음에도 필승조를 풀가동하며 역전의 의지를 숨기지 않았다. 서튼 감독은 5회초 좌완 김유영을 올리며 승리 의지를 선수단에 널리 알렸다.

2회 6실점 후 루키 이민석의 깜짝 호투로 5회까지 추가득점을 억제한 상황. 롯데가 5회 추격의 점수를 내면 경기 후반 역전을 노려볼 수 있었다. 한방보다는 출루를 통한 주자 쌓기가 중요했던 5회말 롯데 공격.

주자가 쌓이면 불펜 총력전을 각오한 NC 벤치로선 데뷔 첫승을 눈 앞에 둔 선발 김태경의 교체 타이밍을 놓고 고민이 될 수 밖에 없었다. 이런 상황을 잘 아는 김태경 역시 조바심에 밸런스가 흐트러질 수 있었다.

경기 흐름과 벤치의 의중을 읽고 상황에 맞춘 대응이 아쉬웠다.

결국 선두타자 출루에 실패하며 압박에 실패한 롯데는 6회 이후 매 이닝 실점하며 0대14대로 대패하고 말았다. 이날 패배로 롯데는 NC에 루징시리즈로 7위 자리를 내주고 8위로 내려 앉았다. 가을야구를 향한 여정이 더 험난해졌다. 정현석 기자 hschu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