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유튜버 하늘, '갑질' 폭로 직원 고소에 '허위사실 유포 포함...추후 입장 전할 것'[종합]

[스포츠조선닷컴 이게은기자] 사업가 겸 유튜버 하늘이 직장 내 갑질을 폭로한 전 직원 A씨를 상대로 민·형사상 소송을 제기한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다.

21일 국민일보에 따르면 서울동부지검 형사1부(김소정 검사)는 지난 8일, 정보통신망이용촉진및정보보호등에관한법률위반(명예훼손) 혐의로 피소된 A씨에 대해 혐의없음으로 불기소 처분했다. 검찰 측은 A씨의 글이 "취업준비생들이 회사를 지원할 때 참고했으면 하는 마음으로 작성된 것으로 판단된다"며 공익성을 인정, 해당 판결을 내렸다.

하늘은 A씨에게 명예훼손을 이유로 형사 소송과 민사소송을 제기한 것으로 알려졌다. A씨는 국민일보와 통화에서 "형사 소송에선 혐의없음 처분을 받았고 민사 소송은 현재 진행 중"이라며 "개인 차원에서 고소가 실패하니 이번엔 기업 차원에서 형사고소를 했다"고 말했다.

앞서 A씨는 지난 1월 기업정보 플랫폼 '잡플래닛'을 통해 하늘이 자신이 운영하는 쇼핑몰 '하늘하늘'에서 갑질을 했다고 주장했다. "유튜브 보고 다들 좋은 것만 생각하시죠? 사장은 유튜브 촬영할 때만 출근함", "모든 것은 다 사장 마음대로", "1점도 아깝고, 사장 뒤치다꺼리 받아주는 회사. 보여주기식 회사", "잘못해도 잘못한 줄도 모르고 아부떨면 다 용서해주는 회사"라고 주장했다.

그 후에도 "볼펜으로 머리를 때리는 인성은 어디서 배운 거죠" 등의 폭로가 나오자 하늘은 "연락 온 친구들에게 한 명 한 명 모두 만나 진심으로 사과와 용서를 구했다. 앞으로도 책임지고 끝까지 사과와 용서를 구하겠다"라며 고개를 숙였다. 또 "어린 나이에 창업한 회사다 보니 경험이 많이 부족했고 모자랐다. 모두 책임을 지고 대표직에서 사퇴하겠다. 다만 저를 지지해주시는 직원분들과 저를 믿어주시는 분들을 위해 허위사실에 대해선 법적인 조치가 진행 중"이라고 전했다.

한편 하늘은 지난 21일 자신의 유튜브를 통해 추후 입장 발표를 시사했다. "제가 고소한 건 잡플래닛 건만이 아니라 다른 사이트 커뮤니티에 허위사실 유포 등 몇 가지에 대한 거예요. 다 정리되면 팩트로만 말씀드릴게요"라고 밝혔다.

joyjoy90@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