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레전드 of 레전드' 차범근X박지성이 직접 정리한 '차·박·손 순위'('대화의희열3')[SC리뷰]

[스포츠조선닷컴 김준석 기자] 대한민국 축구계의 레전드 차범근과 박지성이 '차박손 순위'에 대해 언급했다.

지난 10일 방송된 KBS2 예능프로그램 '대화의 희열3'에서는 한국 축구 전설 '해버지' 박지성의 축구 인생이 공개됐다.

이날 유희열은 "2002년을 빼놓을 수 없다"라고 입을 열었고, 신지혜는 "당시에는 아파트에 골이 들어가면 함성으로 가득했다. 진짜 짜릿했다"라고 당시를 회상했다.

2002년 박지성이 월드컵 최종 엔트리 당시 자격논란 대해 박지성은 "거기에 대한 불만이 없었다. 근데 개인적으로는 '나는 될 것 같은데'라고 생각을 했었다. 선발 출전에 대한 고민이었다. 엔트리에 대해 걱정은 없었다. 떨리거나 불안하지 않았다. 이후 엔트리에 들고 나서는 '거봐 너희들이 틀렸잖아'라고 생각했었다"라고 말해 모두를 놀라게했다.

포르투갈 전 골에 대해 박지성은 "그 장면은 몇 초 안되는 짧은 시간인데도. 슬로모션처럼 느껴진다. 공을 받아낸 순간부터 골을 찬 순간까지 천천히 기억이 난다. 공이 발에서 떠나는 순간 골이 들어가는 걸 알게됐다"라고 말했다.

"골을 넣자마자 히딩크 감독님 품에 안겼는데 왜 그랬냐"라는 질문에 박지성은 "골 넣고 벤치를 봤는데 히딩크 감독님만 보이더라. 그 이후 PSV에 가게됐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박지성은 "월드컵 이후 3군데에서 계약 제안이 왔다. 특히 한국에서는 백지수표 계약도 있었다"라고 말해 모두를 놀라게 했다.

박지성은 "유럽의 다른 팀이었으면 고민을 했을텐데 PSV 때문에 고민을 하지 않았다. 당시 갔을 때 유럽 축구는 잔디 상태 등 모든게 상상 이상이었다. 근데 말도 안통하고 무릎도 안 좋았었기 때문에 빨리 적응을 해야한다는 생각이 컸었다"라고 유럽진출 당시를 이야기했다.

PSV로 진출한 후 극심한 슬럼프에 빠졌던 당시에 대해 박지성은 "축구 하는 게 무서웠다. 태어나 처음이었다. 심지어 홈팬들이 나에게 야유를 쏟아냈고, 3만 5000명이 야유를 쏟아내는데 진짜 힘들었다. 특히 주장이 '한국 선수 왜 데려왔냐'라며 카운터 펀치까지 날렸다. 그게 몇 개월이 갔었다"라고 힘들었던 당시를 이야기했다.

유희열은 "히딩크 감독님이 아무 말 안하셨냐"라고 물었고, 박지성은 "그해 전지훈련을 갔을 때 면담을 했고, 일본 등에서 요청이 온걸 말하시면서 '나는 너를 보내고 싶지않다'라고 이야기했다. 그래서 '여기서 더 하겠습니다'라고 내 본 모습을 보여주고 싶었다"라고 말했다.

슬럼프 극복한 계기에 대해 박지성은 "축구선수에게 5m 앞 선수에게 패스를 하는 건 당연한데, 짧은 패스 하나에도 스스로 칭찬을 했었다. '잘했어. 할 수 있잖아'라고 칭찬했다. 이 작은 것 하나부터 다시 시작했었다"라고 슬럼프 극복을 위해 노력했음을 이야기했다.

운명을 바꾼 한 골에 대해 챔피언스리그 준결승 2차전 당시 선제골을 언급하며 박지성은 "저희한테는 상당히 중요한 경기었다. PSV는 그 대회에서 딱 1번 우승을 했었다. 우리가 결승 가기 위해 중요한 경기였다. 또 퍼거슨 감독이 에시엔 선수를 보러 왔다가 저를 보게 됐다. 그 후 퍼거슨 감독님이 전화를 기다리고 있다고 해서 전화를 걸었고, '네가 우리 팀에 와줬으면 좋겠다. 세대교체가 필요하다'라고 이야기해 주셨다"라고 맨유에 가게된 비하인드를 이야기했다.

박지성은 "러브콜을 받고 히딩크 감독님은 언론에게는 '보낼 수 없다'라고 했었다. 근데 히딩크가 '네가 가고 싶은 거냐. 아니면 에이전트가 보내려고 하는 거냐'라고 물었다. 근데 '네가 가고 싶은 거면 가라'라고 하셨다"라고 당시를 이야기했다.

또 이날 또 한 명의 축구 레전드 차범근이 게스트로 등장했다.

차범근은 "40년이 지났는데 박지성과 손흥민과 언급되는 게 영광이다. 역시 후배를 잘 둬야한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유희열은 "손흥민이 100골을 넣던 200골을 넣던 지성이형과 차범근 감독님의 업적을 넘는 건 불가능하다라고 했다"라고 말했고, 차범근은 "흥민이가 사회 생활을 잘한다"라고 웃었다. 박지성 역시 "내가 밥사준 보람이 있다"라고 너스레를 떨었다.

차범근과 박지성은 축구 팬들 사이 화제인 "차범근, 박지성, 손흥민 중 누가 최고냐"를 가리는 '차박손' 대전을 직접 언급했다.

차범근은 "와이프가 차범근과 박지성이 합해도 손흥민 못따라간다라고 한다"라고 말해 웃음을 자아냈다. 박지성은 "저는 아직까지 차범근 감독님이 1위라 생각한다. 2위는 흥민이다. 아직 선수생활이 남아있으니까 남은 것에 따라서 1위가 될 수도 있다. 1위가 되길 바란다"라고 말했다.

차범근은 "저는 1위가 손흥민, 2위가 박지성이다. 박지성은 월드컵 4강을 가봤지만 난 그에 비하면 아무 것도 없다"라고 겸손한 모습을 보였다.

narusi@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