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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최대훈 '오랜 무명, 기회 사라질까 두려워'..'괴물'로 얻은 새 얼굴(종합)

[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배우 최대훈이 '괴물'로 인생작과 기회를 얻었다.

최대훈은 15일 오전 스포츠조선과 화상 인터뷰를 통해 JTBC 금토드라마 '괴물'(김수진 극본, 심나연 연출) 의 종영 소감과 비하인드 스토리를 공개했다. '괴물'은 만양에서 펼쳐지는 괴물 같은 두 남자의 심리 추적 스릴러. 최종회가 6% 시청률을 기록할 정도로 큰 사랑과 호평을 받으며 종영했다. 극중 최대훈은 문주경찰서 수사지원팀 경위 박정제를 연기하며 두 번의 반전을 보여줘 호평을 받기도 했다.

최대훈은 "너무 영광스럽고 바라는 것 없이 최선을 다하자고, 잘 준비하자고 했었는데 잘 끝나서 행복하다. 지금 이 감정을 놓치고 싶지 않다"며 소감을 밝힌 뒤 "(호평은) 각자의 노력의 결과물 같다. 기자간담회 때도 얘기했는데 어느 누구 하나 소홀히 한 사람이 없었다. 자극받고 더 노력하게 됐고, 더 좋은 사람들이 많이 모여있지 않았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박정제는 최종적으로 두 번의 반전을 준 인물이었다. 최대훈은 "작품 시작하기 전에 작가, 감독님 미팅을 했을 때 인물 작품에 대한 소개를 얻었을 때 작가님 조차도 일정 부분 외에는 모른채로 가도 연기에 더 도움이 될지 모르겠다. 해리성 기억상실증 설정을 했다. 그걸 앓고 있는 사람이었기 때문에 관통하거나, 다 알고 접근하지 않았다. 그게 도움이 됐던 것 같다. 저 조차도 몰라야했기 때문에, 경험하기 어려웠기 때문에 필요한 것만 정보를 얻고 그 순간 순간에 주어진 것에 충실하려고 노력을 했다"고 설명했다.최대훈은 박정제를 연기하기 위해 힘을 빼고 연기했다며 "힘을 빼고 연기하려고 노력했다. 작가님이 처음 만났을 때 하얗고 키는 크지만 덩치는 크지 않은 미남을 생각하신 거 같은데 그래서 '저는 못하는 건가요?'했다. 저는 까맣고 덩치도 크고 그런 외관을 가져서 연기적으로 어떻게 커버할지 생각을 많이 한 거 같다"고 말했다.

이어 "눈동자의 위치를 많이 생각했다. 어떻게 했을 때 강한 사람처럼 보이고 어떻게 했을 때 약한 기운을 형성할 수 있는지에 대해 관찰하고 제 안에서 많이 생각했던 거 같다. 외관으론 그렇고 내적으로는 기가 센 어머니라 탐욕스러운 인물이었고, 내적으로 이것 저것 관찰하고 주변에서 찾아보기도 했다"고 설명했다.

연기력이 힘을 더했기 때문일까. 최대훈은 백상예술대상의 후보로도 이름을 올리며 시청자들의 박수를 받았다. 그는 "가 '괴물'을 한 것도 행운이고 꿈만 같은데, 결과물까지 행복하고 꿈 같은 상황이 벌어졌다. 현실인가 싶다. 그 현장에 가봐야 제가 진짜 체감할 수 있을 것만 같다"며 "너무 감사드린다"는 소감을 밝혔다.배우들의 호흡도 완벽했다. 최대훈은 현장 분위기에 대해 "괴물에 가장 선두에 서 계셨던 하균이 형님이, 잘 잡아주셨던 것 같다 권위적이지도 보수적이지도 않았고 가까운 친구처럼, 오래된 친구처럼 편안함을 주셨고 철든 사람이라면 얼마나 노력했는지 알 정도로 현장에서 토론하시고 스타트를 끊어주시니까 형을 많이 보면서 본받아서 자극을 받고 많이 열심히 준비하게 된 계기가 된 것 같다. 감독님 조차도 배우들의 것을 잘 끄집어내서, 그걸 첫번째 덕목이라고 생각한 것 같다. 이야기는 무거웠지만, 반대 실제 현장 분위기는 좋았어서 또 가고 싶다는 생각이었다"고 말했다.

특히 신하균과의 호흡은 완벽했다. 최대훈은 "캐릭터 이야기는 하균이 형이 '이렇게 할테니 이렇게 하자'고 말하기 보다는 먼저 다가와주셔서 '저만 잘 하면 된다'는 생각이었고, 저만 잘 받고 잘 살리면 된다고 생각했다. 어느 시점에 서로가 편해졌을 때는 의문점을 던진 거 같다. 본인이 알면서 여쭤본 것도 있고, 토론하며 찾아가려고 했던 부분도 있던 거 같다. 정제에게 동식은 세상과 소통하는 창구다. 최대훈에게 신하균이란? 세상과 소통하게 된 창구"라고 밝히기도.

'사랑의 불시착'부터 '괴물'까지 완전히 다른 연기를 보여주는 그에게도 호평이 이어졌다. 주로 코믹한 연기를 보여줬던 그가 '괴물'을 통해 완전히 새로운 얼굴을 입은 것. 최대훈은 "정말 감사한 일이다. 전작이 생각이 나거나 어디서 보여졌던 모습이 불려와서 이야기와의 간극이 벌어지는 것이 안타깝다. 전혀 다르고 싶다. 그래야 된다고 생각하고. 완전히 다른 인물이니까. 그것을 위해 가장 노력을 많이 하는 것 같고, 외적으로나 내적으로도 전혀 다른 사람이길, 그리고 스펙트럼이 넓은 배우라는 소리를 듣기를 바란다. 그리고 저는 텍스트를 중요하게 생각한다. 텍스트를 많이 읽는 편이고, 정말 많이 보는 것 같고 많이 읽으려고 하는 거 같다"고 말했다.

오랜 무명 시절을 거쳐왔던 최대훈은 "제 필모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희극적인 면으로 오래 살았던 거 같다. 희극적으로 배우 인생의 대부분을 보냈는데 이제는 입어볼 수 없을 거 같던 수트도 많이 입고, 나는 재벌은 못할 거라고 생각했는데 재벌가의 누구도 시켜주시고 해서, 지금 '괴물' 같은 장르, 스릴러 같은 것들은 어떻게 보면 막 시작했다고 보실 수 있을 거 같은데, 스실러, 느와르 같은 장르도 꼭 해보고 싶다. 솔직히 아직은 모든 장르가 더 해야 하고, 아직 가야 할 길이 먼 배우라서 해보고 싶다. 스릴러나 느와르 쪽도 조금 더 해보고 싶다"고 말했다.마지막으로 최대훈은 꾸준히 연기를 해올 수 있는 비결에 대해 "원동력은 소중히 대하는 마음인 거 같다. 그걸 알아주는 분이 감사히, 제가 지칠 때 쯤 '대훈아'하고 불러주신다. 그래서 어떤 분이든 더 소중하게 대해야겠다, 더 잘 준비해야겠다고 생각했다. 세상에 드러나지 않은 보석 같은 배우들이 많을 거다. 모두에게 기회가 주어진다고 하는데, 그게 언제냐는 게 있지 않나. 전 요즘 참 행복한데 이 기회가 언제 사라질지 두렵기도 하다. 영원은 없지만, 영원에 가깝게 연기하고 싶다. 이순재 선배님처럼 오래 오래, 직업으로서 연기하고 싶다. 스타가 되고 싶지는 않지만, 이 직업이 많이 알려져야 하고 스타성도 있어야 해서 모순인 거 같다. 지치는 순간도 있었지만, 그때마다 가족, 사건, 이런 것들이 저를 바로 세워줄 수 있는 시간들이 때마다 있던 거 같다"고 말했다.

최대훈은 '괴물'을 마치고 차기작을 검토한다.

문지연 기자 lunamoon@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