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SC초점] '개천용'X'신박한 정리'X'개뼈다귀'…정의X비움X힐링→자극No, 기본으로 돌아가자

[스포츠조선 고재완 기자] 방송가는 온갖 자극적인 콘셉트가 난무하는 곳이다.

매일 매일 시청률 전쟁을 벌이고 있는 곳이기에 법이 허용하는 테두리 안에서는 이성보다 감성에 치중한 소재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다.

이런 방송가이지만 최근들어 '정의' '힐링' '정리' 등 원칙을 중시하는 프로그램들이 속속 생겨나고 또 잔잔한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SBS 금토드라마 '날아라 개천용'(이하 개천용)은 실화를 바탕으로 오랜만에 우리사회 정의를 다룬 작품이다. '개천용'은 실화를 바탕으로 한 원작 '지연된 정의'를 드라마화한 작품이다. 권상우가 연기하는 국선변호사 박태용과 배성우가 맡은 생계형 기자 박삼수는 각각 실존 인물인 박준영 변호사와 박상규 기자를 모티브로 한 캐릭터다.

박준영 변호사는 익산 약촌오거리 택시기사 살인사건의 재심을 이끌어낸 인물로 잘 알려져 있다. 이 사건 외에도 수원 노숙 소녀 살인 사건, 삼례 나라슈퍼 3인조 강도치사 사건, 익산 약촌오거리 택시기사 살인 사건 등의 재심에서 억울한 누명을 쓴 사람들의 무죄 판결을 이끌어낸 입지적 인물이기도 하다. 또 '개천용'은 박상규 기자가 직접 대본을 집필해 리얼리티가 극대화됐다는 평을 받고 있다. 그의 말처럼 "묵직한 진정성으로 승부를 건 드라마"다.

tvN '신박한 정리'는 '비움'이라는 포인트를 콘셉트로 하고 있다. 그동안 인테리어를 주제로한 예능이나 교양 프로그램은 있었지만 '비움'을 본격적으로 다룬 예능은 '신박한 정리'가 처음이다. 이 프로그램은 배우 신애라에 의한 방송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그가 연출을 맡은 김유곤 PD에게 제안해서 기획된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 신애라는 최근 인터뷰에서 "필요없는 것을 갖고 있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 편이다. 하지만 우리 집이라고 늘 정리가 완벽하게 돼 있지는 않다. 다 꺼내놓고 생활한다. 남편 차인표는 책을 너무 좋아해서 책이 늘 거실에 쌓여있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차이점이라는 치울 공간이 있다는 것이다. 수납장 한 켠을 비워놓으면 손님이 온다고 했을 때 정리를 할 수 있다. 그게 진짜 정리라고 생각한다"며 "편안하게 쓸 수 있고 깨끗함이 필요할 때 넣어놓을 수 있는 것이 정리 같다"고 생각을 전했다.

늘 무잇인가를 붙잡고 사는 '욕구'에 휩싸여 있는 현대인들에게 '정리'와 '비움'이라는 개념을 전파하고 있는 프로그램이 '신박한 정리'다.

그런가하면 채널A '개뼈다귀'는 시청자들에게 인생의 의미와 힐링에 대해 설명하는 중이다. 일단 '개뼈다귀' 제작진은 70년생 50살 개띠 동갑내기 멤버 김구라 박명수 지상렬 이성재를 모았다. 이들은 사회에서 어느 정도 성공을 거둔 이들이다. 하지만 누구는 부러워하는 이들에게도 고민은 있다.

누구는 죽을때까지 무대에서 쓰러져 죽고 싶고, 누구는 60대부터는 쉬고 싶다. 누구는 나이가 들어서도 할 수 있는 기술을 배우고 싶고 누구는 가족과 함께 있어도 외롭다. 하지만 무엇이 옳고 그르다고 얘기할 수는 없다.

그러면서 지난 22일 방송분은 인생 자체를 되돌아보게하는 에피소드로 시청자들을 울렸다. 멤버들은 '특별한 하루'를 꿈꾸는 누군가의 'To do list'를 실행했다. '내가 가진 가장 비싼 옷 입고 가장 비싼 음식 먹기', '스마트폰 끄고 한라산 정상에 올라 하늘 보기', '정말 맛있는 태백 한우에 소주 실컷 먹기', '가장 좋아하는 친구와 한강 둔치에서 캔맥주 마시기' '강원도 묵호항 가서 짠 기운 느껴 보기'등 단순한 것이었다.

하지만 다 경험해본 후 이것이 암 투병 중인 개그맨 겸 가수 김철민가 원하는 '특별한 하루'라는 것을 알게되고 먹먹함에 잠겼다. '힐링'이라는 참된 의미를 되새기는 시간이 된 것.

이같이 초심으로 돌아간 프로그램들이 속속 전파를 타면서 관심을 얻고 있다. 물론 하루아침에 폭발적인 반응을 얻고 있지는 않다. 하지만 기본에 충실한 모습으로 시청자들의 마음에 서서히 스며들고 있는 것처럼 보인다.

고재완 기자 star77@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