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인터뷰 종합] '이승기X류이호 상상 이상'..'투게더' PD가 더 바라는 시즌2

[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투게더' 조효진-고민석 PD가 시즌2에 대한 기대감을 드러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예능프로그램인 '투게더'는 이승기와 류이호, 언어도 출신도 다른 두 명의 동갑내기 스타가 올여름, 아시아 방방곡곡을 돌며 팬 찾아 떠나는 안구정화 힐링 여행 버라이어티다. 지난달 26일 전세계에 동시 공개된 이후 5개국 이상에서 TOP10 콘텐츠로 꼽히며 뜨거운 인기몰이를 했고, 두 사람이 점점 알아가는 모습이 훈훈함을 안기기도 했다. 여행과 미션을 넘나드는 콘셉트의 촬영 역시 신선했다는 평을 받았다.

두 배우는 2019년 9월, 떠오르는 배낭여행의 성지 인도네시아 욕야카르타에서 여행의 첫 발을 디뎠고, 이어 '천사의 섬' 발리, 태국 방콕, 치앙마이, 네팔의 포카라와 카트만두를 거쳐 다시 서울로 돌아오는 한 달간의 아시아 6개 도시 일주를 펼쳤다. '투게더'는 기존 여행 예능에 국적과 문화가 다른 두 청춘 스타 이승기와 류이호가 함께한다는 차별화를 꾀했다. 여기에 두 사람의 팬들이 추천한 여행지를 시청자들에게도 소개하며 뜻깊은 미션을 수행한다는 점에서도 지금껏 본 적 없는 예능이었음을 자랑했다.

'투게더'는 이미 '런닝맨'과 '범인은 바로 너' 등 여러 예능 프로그램을 성공시킨 바 있는 컴퍼니상상의 조효진-고민석 PD가 함께 만든 예능 프로그램. 류이호 역시 "'런닝맨' 제작진의 신작이라기에 망설임 없이 택했다"는 믿음을 드러낸 바 있다. 조효진 PD와 고민석 PD는 7일 오전 온라인을 통해 스포츠조선과 화상 인터뷰를 진행했다.

'투게더'는 많은 나라에서 TOP10에 들며 인기를 유지했다. 이에 대해 조 PD는 "일단은 너무 감사드린다. 어느 정도 반응이 있을지에 대해서는 아무래도 한국에 계신 연예인들은 알지 않나. 그런데 다른 나라의 연예인과 우리 나라의 연예인이 갔을 때 반응이 어떨지 걱정을 많이 했다. 제가 프로그램을 하면서 다른 상황의 도전이었던 거 같다. 다행히 너무 좋아해주셨다고 하고, 10개국에서 TOP10에 들어갔다고 해서 일단은 같이 참여한 승기 씨와 이호 씨가 너무 좋아한다. 연락이 자주 오고 그런 것들이 너무 좋다. 같이 참여한 연예인들이 좋아했다는 것이 기분이 좋다. 하는 과정이 즐겁고 재미있었는데 결과도 괜찮은 거 같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한다. 결과가 괜찮아야 넷플릭스에서는 시즌2를 가게 해주니까. 다행인 거 같다"고 소감을 전했다.

이어 조 PD는 "일단 두 분을 너무 좋아해주신다. 이호 씨의 새로운 팬들이 한국에서 생기고 있다고 들었고, 듣기로는 중화권에서 승기 씨의 팬들이 늘어나고 있다더라. 이호 씨의 언어로 계속 이호 씨에게 배려를 해주고 그런 것들이 배려가 있다고 생각하고, 우리가 이호 씨가 한국말을 하는 게 귀여운 것처럼, 승기 씨가 중국어를 하는 것이 그분들에게는 귀여워 보인다고 하더라. 그런 두 사람, 누가 봐도 어색한 공기인데 점점 가까워지는 브로맨스를 여러분들이 좋아하시는 거 같아. 그리고 지금 상황에서 이 시국이 시국이라 자유로운 여행을 못 가는데, 자유롭게 여행하는 모습을 좋아하시는 거 같다. 예쁜 풍광을 보시는 것도 좋은 거 같고, 이 나라 저 나라를 자유롭게 여행하는 것에 대리만족을 느낀다고 하시는 분도 있다"고 인기 이유를 밝혔다.

언어도 문화도 다른 두 남자의 만남으로 화제를 모았던 '투게더'는 촬영 전 예상을 촬영 후 완전히 깨부순 프로그램 .조효진 PD는 촬영 전후 상상과 현실이 달랐던 점이 있느냐는 질문에 "촬영 전에는 사실, 예능을 오래 했지만 두 사람이 말이 안 통하고 언어의 장벽이 있어서 예능에서 치고 빠지고 멘트를 날리고 그런 것들이 기본인데, 처음엔 두 사람이 그렇게 여행을 다니면서 말이 안 통할 때 어떨지에 대해 걱정을 많이 했었다. 이 촬영을 하면서 두 사람이 그래도 확실히 승기가 친화력이 좋고 이호 씨도 열심히 하고, 뭔가를 흡수하려는 것들이 많이 있었다. 그래서 뒤로 갈수록 미션이 줄어든다. 초반에는 두 사람의 언어에 대해 '어떨까' 싶은 마음에 미션을 많이 넣었는데, 편집할 때 보니까 두 사람의 개인적인 거나 대화를 하는 거나, 관심사에 대해 얘기하는 것, 둘이서 친해져가는 브로맨스의 과정이나 이런 것들이 조금 더 부각이 됐다. 미션 같은 부분들이 조금 더 촬영 후에는 '미션을 줄이고 관계를 부각을 시켜야겠다'는 생각이 컸다. 둘의 관계가 가까워지는 느낌이 촬영 전 예상보다도 컸다"고 밝혔다.

'투게더'를 가득 채웠던 것은 두 남자의 브로맨스였다. 말도 통하지 않는 두 남자가 만나 진정한 우정을 만들어가는 모습이 담기며 시청자들도 이들을 흐뭇하게 바라봤다. 고민석 PD는 류이호의 예능감에 대해 "충분하고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승기 씨는 예능계의 보석이고 이호 씨는 원석 같은 존재다. 너무나 행복한 촬영을 했고, 시즌2도 제작진이 더 기대하고 있다. 두 분과의 만남을.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캐릭터고 연출자로서 두 분과 다시 작품을 하고 싶다"고 했다.

조효진 PD도 "류이호 씨가 금방 배우기 때문에, 초반에는 승기 씨를 계속 관찰하는 것이 보였다. 카메라 교체하는 시간에도 관찰하는 것이 보였는데 그러다 보니 새로운 것을 뽑아내고 하는 게 보이더라. 이승기 씨도 이 친구와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했는데 친해지다 보니까 잘할 수 있는 것들을 편하게 했다. 류이호 씨도 류이호 씨고 이승기 씨도 이승기 씨고, 시즌2를 한다면 더 가능성이 많아지지 않을까 싶다. 서로가 언어를 열심히 하겠다고 해서 풍성하고 재미있는 이야기가 이뤄질 수 있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특히 조효진 PD는 류이호를 처음 봤을때 예능계의 원석을 발견한 느낌이었다며 "이호 씨와 미팅을 하는데 승기 씨와 웃는 게 닮았다는 생각이 들었고 겹칠까 걱정을 했지만 다른 점도 많았다. 승기 씨가 귀여운 국민남동생에서 국민남친이 된 단계라면, 이호 씨는 허당미도 있지만, 풋풋함을 간직했더라. 처음 보고 얘기를 했을 때 너무 좋았다. 처음 인터뷰를 하고 너무 좋아서 '이 친구랑 꼭 해야해'라고 했던 것이 예전 '런닝맨'의 이광수 씨 이후 처음이었다. 반응이 너무 좋으니까 둘이서 잘만 통하면 너무 좋겠다고 생각해서 꽤 얘기를 많이 하고 캐스팅을 하게 됐다"고 극찬했다.

두 남자의 케미는 상상 그 이상이었다. 때문에 시즌2 가능성에 대해서는 열어두고 생각 중이다. 조효진 PD는 "어제 이호 씨에게 위챗이 왔다. 자기네 쪽에서는 너무 반응이 좋은데 어떠냐고 시즌2 계속 갈 수 있냐면서 연락이 왔더라. 저희도 역시 넷플릭스 시스템을 아시겠지만, 상황이 되면 시즌2를 가는 거다. 두 사람과 너무 즐겁게 촬영했고, 손에 꼽을 만큼 재미있게 촬영을 해서 시즌2 가고 싶다. 두 사람과 함께 가면 더 좋을 거 같다. 이호 씨도 그러더라. '어떤 희한한 미션을 준비했을지 걱정도 되고 기대도 된다'고 하면서 마지막으로 '한국말 공부 열심히 하겠다'면서 '더 다양한 모습을 보여드릴 수 있지 않을까요?'하면서 챗이 왔다. 평소에도 귀여운 친구다. 아무래도 승기 씨도 그런 말을 하더라. '이호네 언어를 공부하고, 이호도 한국어를 공부하고 하면 시즌2에서는 더 많은 모습을 보여주고 언어유희로 보여줄 수 있다면 좋겠다'고 하더라. 팬들의 신청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다양한 나라와 문화를 보여주고 싶은 마음이 있다. 이호 씨가 서로 언어를 배우는 것도 그렇고, 승기 씨에게 많이 배워서 시즌2를 가면 이호 씨가 만만치 않을 거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기대감을 드러냈다.

문지연 기자 lunamoon@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