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단독]`8뉴스` '매니저 심부름 일상적 증거有'→이순재 '도의적 책임 느껴, 부당 대우 해소되길'(종합)

[스포츠조선 박현택 이유나 기자] 원로배우 이순재의 전 매니저 김씨의 '머슴 생활' 갑질 보도의 후속 보도가 이어졌다.

이순재는 30일 SBS '8뉴스'를 통해 "도의적 책임을 느낀다. 이번 계기로 매니저들의 부당 대우가 해소되길 바란다"는 입장을 전했다. '8뉴스' 측도 "이순재가 이날 언론 보도를 통해 김 씨의 가족 심부름은 두달 동안 세건이라고 밝혔지만, 보도하지 않았을 뿐 일상적이었다는 증거를 갖고 있다"고 밝혔다.

이날 '8뉴스'는 이순재의 매니저 갑질 논란 후속보도에서 노무사의 말을 인용해 이순재 측은 김씨의 근로계약서를 미작성했고, 주 40시간으로 책정된 최저 시급에 준하는 180만원을 월급으로 주면서 월 55시간 일을 시켰기에 추가 수당을 줘야한다고 전했다. 또한 5인 이상 업체가 아니기에 부당해고가 아니라는 이순재 기획사 주장에 학원과 기획사는 한 몸이고, 이순재도 연기 아카데미 소속 원장으로 지원받았다고 하기에 부당해고 규제 대상이라고 밝혔다.

이에 이순재는 "이번 기회에 지금까지 그래왔던 잘못된 관행 바꿔야한다. 도의적 책임을 느낀다"며 "이번 계기로 매니저 부당 대우가 해소되길 바란다"고 전했다.

앞서 29일 SBS '8뉴스'는 '머슴처럼 일하다 해고-원로배우 매니저 폭로'라는 제목의 기사를 보도했다. 원로배우 이순재의 매니저 김씨가 일을 하던 두 달간 가족의 머슴 같은 생활을 했다고 보도해 파장이 일었다. 김씨는 보도를 통해 "이순재에게 직접 고충을 털어놓으며 집안일까지 도맡아 하기엔 임금과 처우가 낮다고 호소했지만, 이순재와 회사 측은 해당 문제에 대해 심각성을 인지하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또한 이순재에게 4대 보험 가입 관련 말했다는 이유로 회사 대표에게 질타를 당하기도 했다고 부연했다. 또한 김 씨는 "이순재의 아내가 쓰레기 분리수거는 기본이고 배달된 생수통 운반, 신발 수선 등 가족의 허드렛일을 시켰다"며 "문제 제기를 했지만 부당해고를 당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이순재는 스포츠조선을 통해 "편파보도"라며 "기자회견으로 해명하겠다"며 법적 대응을 준비하겠다고 반발했다.

이순재는 "김씨가 2달 가량 매니저로 근무하는 사이, 아내가 3번 정도 개인적인 일을 김씨에게 부탁했길래 (아내에게) 주의를 줬다"며 "김 씨에게도 그 부분에 대해서 사과했다"고 반박했다. 이어 "잘못된 부분에 대해서는 사과할 수 있겠지만 보도에서 '머슴생활'이라는 표현을 쓴 것에 대해서는 이해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순재는 "80대 중반의 나이에 데뷔도 60년이 훌쩍 넘었다"며 "요즘같은 세상에 내가 매니저를 머슴처럼 부린다는 게 있을 수 있는 일인가. 해도해도 너무한다"라고 토로했다.

이후 김 씨는 스포츠경향과의 인터뷰에서 "내게 또다른 녹취록이 있다"며 "이순재 측이 (갑질을) 사과하면 쉽게 끝날 일 아닌가. 나는 진실을 이야기하고 있는데 왜 다른 사람들까지 끌어들여 거짓말쟁이로 만드나"고 했다.

이에 이순재는 또 다른 매체와의 인터뷰를 통해 "직접 매니저에게 사과하겠다. 데뷔 후 처음으로 이런 일을 겪다 보니, 크게 충격을 받은 마음에 기자회견을 하겠다고 했지만 몸이 좋지 않아서 하지 않기로 했다. 법적 대응은 지금까지도 한번도 해본 적 없다"고 입장을 바꿨다.

ancn@sportschosun.com

lyn@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