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온누리안과병원, '광각 형광 안저촬영' 최신의 망막진단 본격 시행

안저 촬영은 망막 이상 여부와 변병 확인을 위해 꼭 필요한 검사 중 하나다.

망막 혈관을 확인해 병변이 있는지, 어떤 위치에 어느 정도 상태인지 확인하고 그에 맞는 치료를 하거나 수술을 결정하기 때문이다.

망막혈관 출혈이나 혈관 문제를 정밀하게 확인하려면 때로는 형광물질을 사용한 검사가 필요하다. 기존 장비보다 넓은 병면 영역을 확인할 수 있다면 한 번에 치료할 수 있는 범위가 넓어져 치료의 만족도를 높이고 일상생활의 지장을 줄일 수 있게 된다.

전주 온누리안과병원(병원장 정영택)은 "광각의 형광촬영을 통해 시신경과 망막혈관 등 기존 보다 검사 범위가 3배 이상 확장된 최신의 망막 진단을 본격 시행한다"고 밝혔다.

기존의 망막 검사는 시신경 중심으로만 촬영이 가능하거나 안구 중심을 기준으로 최대 70도가 한계였다.

최신의 광각 망막검사는 진단 범위가 200도로 넓어졌고 중심부 외 주변부 병변 관찰이 가능하다. 망막 시신경 이상과 합병증으로 발생되는 미세한 망막혈관의 출혈이나 막힘 등 혈관 문제들을 보다 광범위하게 검사할 수 있다.

또한 이 망막검사는 중증이 아니면 동공확대(산동)를 하지 않고 망막 검사가 가능해 획기적으로 환자 불편을 없앴다. 산동은 약물로 동공을 확장시켜 병변의 부위를 넓게 잘 볼 수 있게 하는 검사 전 필수 과정이다. 그런데 반응 속도가 사람마다 차이가 있어 지연되는 경우 3번에 걸쳐 점안과 대기를 반복해야하는 등 검사 전부터 망막 환자들이 불편과 고통을 느끼는 과정 중 하나였다.

캘리포니아라고 불리는 이 진단 장비는 한국보건의료연구원으로부터 광각안저촬영 및 광각형 안저촬영혈관조영술 등 망막 분야에서 세 가지 신의료기술을 획득한 고가의 검사 장비다.

전주 온누리안과병원 이종환 원장은 "최신의 광각 망막 검사는 망막 안쪽의 맥락막 형광촬영까지 광각으로 가능해져 지금보다 정밀하게 중증 병변을 찾아내 망막질환 진단과 치료 범위를 확대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며 "온누리안과병원은 망막 치료의 전문성을 높이기 위해 전문 의료진의 영입과 최신 진단 및 치료 장비를 지속적으로 도입, 지역 거점 안과병원으로서 위상과 역할을 다할 수 있게 되었다"고 밝혔다. 장종호 기자 bellh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