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코로나19'에 이젠 '일본뇌염'까지… 질본, 일본뇌염 '주의보' 발령

'코로나19'로 전국민이 힘겨운 사투를 벌이고 있는 와중에 전국에 '일본뇌염' 주의보가 내려졌다.

질병관리본부는 26일 제주와 전남지역에서 일본뇌염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채집됨에 따라 일본뇌염 주의보를 발령했다고 밝혔다.

일본뇌염 주의보는 매년 일본뇌염 매개 모기인 작은빨간집모기가 처음 채집됐을 때 발령한다. 올해는 작년보다 2주 정도 빨라졌다.

일본뇌염 바이러스를 가진 작은빨간집모기에 물리면 99% 이상이 무증상 또는 열을 동반하는 가벼운 증상을 보인다.

하지만 일부에서 치명적인 급성 뇌염으로 진행될 수 있고 이 가운데 20~30%는 사망에까지 이를 수 있다.

일본뇌염을 예방하려면 예방접종을 하고 무엇보다 모기에 물리지 않는 게 중요하다.

국가 예방접종 사업 대상인 생후 12개월에서 만12세 이하 어린이는 표준예방 접종 일정에 맞춰 접종을 완료해야 한다.

만12세 이하 어린이는 전국 보건소 및 지정 의료기관에서 주소지와 관계없이 무료 접종이 가능하다.

성인도 면역력이 낮고, 감염 위험이 높은 대상자는 일본뇌염 예방접종을 하는 게 좋다.이규복 기자 kblee341@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