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SC핫포커스] '고액 연봉자' 양의지-양현종 첫 완장, 거물급 주장들이 온다

[스포츠조선 선수민 기자] 새 시즌 거물급 주장들이 온다.

팀과 리그를 대표하는 선수들이 첫 주장 완장을 찼다. 그 주인공은 NC 다이노스 포수 양의지와 KIA 타이거즈 양현종. 두 선수 모두 프로 데뷔 이후 처음 주장을 맡았다. 높아진 위상, 그리고 몸값만큼이나 책임감도 커질 수밖에 없다.

양의지는 지난 시즌이 끝나고, 일찌감치 새 주장으로 낙점됐다. NC로 팀을 옮긴지 이제 2년차가 됐지만, 선수들의 지지를 받았다. 감독 선임이나 선수단 투표가 있었던 건 아니다. 전체 회식 자리에서 '양의지가 주장을 맡는 것이 어떠냐'는 의견이 나왔다. 선수단 전체가 동의하면서 새 주장이 됐다. 양의지도 흔쾌히 받아 들였다. 한국시리즈 단골 손님인 전 소속팀 두산 베어스의 문화도 잘 알고 있는 것이 플러스 요인이 됐다.

책임져야 할 것이 많다. 양의지는 지난 시즌을 앞두고 4년 총액 125억원의 FA 계약을 맺었다. 연봉 20억원으로 박병호(키움 히어로즈)와 함께 리그 연봉 공동 3위. 첫해부터 몸값에 걸 맞은 활약을 펼쳤다. 부상도 있었지만, 118경기에 출전해 타율 3할5푼4리, 20홈런, 68타점을 기록했다. 35년만에 포수 타격왕 타이틀을 거머쥐었고, 포수 골든글러브도 수상했다. NC의 젊은 투수들도 '양의지 효과'를 톡톡히 누렸다. 이제는 투수 뿐 아니라 전체적으로 후배들을 돌봐야 하는 위치. 진짜 그라운드의 사령탑이 됐다.

KIA도 최근 주장 선임을 완료했다. 선수단을 두루 지켜본 맷 윌리엄스 신임 감독이 직접 양현종을 주장으로 낙점했다. 양현종도 2007년 입단 이후 처음 주장 완장을 찼다. 이례적으로 투수가 주장이 된 건 그 만큼 양현종이 후배들에게 좋은 귀감이 되기 때문. 성적 뿐 아니라 야구 외적으로도 배울 게 많은 '선배'다. 양현종은 지난해 평균자책점 2.29로 이 부문 1위를 차지했다. 양현종의 올해 연봉은 23억원으로 리그 투수 중 최고액이다. 전체로 봐도 롯데 자이언츠 이대호(25억원)에 이어 2위. 개인 성적과 팀 분위기 두 마리 토끼를 잡아야 한다.

이들 뿐 아니라, 여러 구단들이 고액 연봉자를 주장으로 택했다. SK 와이번스 간판 타자 최 정은 처음 주장을 맡았다. LG 트윈스 외야수 김현수는 2년 연속 주장으로 선임됐다. 지난해 시즌 중 주장이 된 민병헌(롯데 자이언츠)도 첫 풀타임 주장으로 활약한다. 김현수가 연봉 13억원으로 공동 7위, 민병헌이 12억5000만원으로 공동 9위다. 최 정의 연봉은 12억원으로 공동 11위. 모두 상위권에 올라 있다.

그 외 오재원(두산 베어스), 김상수(키움 히어로즈), 박해민(삼성 라이온즈) 등 프랜차이즈 주장들이 즐비하다. KT 위즈 베테랑 외야수 유한준은 FA 계약과 함께 한 시즌 더 주장을 맡았고, 이용규(한화 이글스)는 선수단 투표를 통해 주장이 됐다.선수민 기자 sunso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