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중국서 신종코로나 오염수 내려올라'…북한, 수질검사 돌입

북한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신종코로나) 감염증이 중국 전역에서 급속히 확산함에 따라 자국 내 하천·호수 등 수원지의 수질 분석에 긴급히 착수했다.
중국과 국경을 맞대고 있는 상황에서 바이러스가 섞인 오염수가 국경을 넘나들어 전파되는 것을 막으려는 조치로 해석된다.
조선중앙방송은 6일 '전국 각지에서 신형코로나 방지사업 적극 전개' 제목의 리포트에서 "중앙비상방역지휘부에서는 이 병이 절대로 우리나라에 들어오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사전 긴급조치들을 연속 취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방송은 "지휘부에서는 해외 출장자들에 대한 정확한 장악과 의학적 감시에 힘을 넣는 한편, 음료수로 이용되고 있는 강 하천 호수들의 수질 상태를 분석하기 위한 사업을 구체적으로 짜고들고 있다"고 전했다.
이어 "해당 지역들에 감시 지점을 정하고 수질 검사에 모든 지표를 위생학적 요구에 맞게 선정하는 문제, 물 소독 문제를 비롯한 사업들을 보건성 국가위생검열원, 국토환경보호성, 도시경영성 등의 단위들에서 책임적으로 맡아 집행하기 위한 대책이 세워져 실속 있게 집행되고 있다"고 소개했다.
이와 함께 "검사시약 등을 각도들에 공급하고 국경 출입지들에서의 전파 경로를 철저히 차단하기 위한 실무적인 대책들을 적시적으로 따라 세웠다"고 덧붙였다.
북한 매체들은 지난 2일부터 "감염자들의 대소변을 통해서도 전파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를 해왔는데, 중국에서 정수되지 않은 물이 흘러들면 걷잡을 수 없이 사태가 심각해진다고 인식했을 가능성이 크다.
외국인이 몰리는 주요 국제 관광지에서는 방역 수위를 한층 끌어올렸다.
지난달 개장한 양덕온천문화휴양지와 마식령스키장 등 관광지에는 "해당 단위와 지역에서 위생방역증을 받은 사람들만 갈 수 있도록 국가적인 조치도 취해지고 있다"고 했다.
내국인들이 주로 활동하는 지역에서는 노동자들이 항시 마스크를 착용하도록 했고, 또 사람들이 많이 오가는 공공시설물은 철저히 소독하고 있다고 한다.
(Eng cc) 북한 신종코로나 환자 0명! '국가밀봉' 성공?[https://youtu.be/Hdy-lo0FU3Q]
북한 당국은 신종코로나 예방법에 대한 안내에도 열을 올리고 있다.
전 주민이 시청하는 조선중앙TV는 이날 방송에서 "모든 사람은 비루스(바이러스) 감염증을 철저히 막기 위한 예방대책을 잘 알고 개체위생을 철저히 지켜 이 비루스가 절대로 우리나라에 들어오지 못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출연한 평양의학대학병원 남성호 과장은 '전염병 전파에 대응하기 위한 손 씻는 방법'을 소개했다. 반드시 흐르는 물에 비누를 사용해 손을 씻되, "여러 사람이 한 비누를 사용하면 오히려 비루스 전파를 초래할 수 있다"며 "공공장소들에 비누를 놓지 말아야 한다"는 '디테일' 당부를 내놨다.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은 이날 '전염병을 막기 위한 투쟁을 더욱 강도높이 벌린다' 제목의 기사에서 함경북도, 황해북도의 위생 선전 사례를 소개했다.
함경북도위생방역소는 대학생들에게 지역사회 곳곳에 병의 위험성과 증상, 마스크 착용법 등 예방대책을 해설하도록 하고 있다.
의료인력이 부족한 가운데 비전문가인 대학생까지 동원한 것으로 보인다.
신문은 또 '신형 코로나비루스(바이러스) 감염으로 인한 폐렴과 관련한 대중 보호 상식' 제목의 별도 기사에서 중국 인민보건출판사가 발간한 책자를 번역 소개했다. 책자에는 코로나바이러스의 일반적 특징과 이들 바이러스가 비말(침방울) 등으로 전파된다는 특징 등이 담겼다.
대외선전매체 '조선의오늘'은 바이러스를 이산화염소로 소독할 것을 권고하면서 조선개성고려인삼, 금당-2주사약 등으로 면역력을 높이라고 당부했다.



남측의 확산 상황도 예의주시하는 모습이다.
조선중앙통신은 이날 밤 '남조선에서 신형코로나비루스감염환자 증가' 기사에서 지난 5일부터 이틀간 발생한 19∼23번째 확진 환자 관련 신상과 감염 경로를 다뤘다.
간략하나마 이례적으로 '실시간'에 가까운 보도에서 북측 당국의 경각심이 읽힌다.
clap@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