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SC이슈]'꿈인 것 같아, 매우 행복해'…봉준호 감독 전한 韓최초 아카데미 후보 지명 소감

[스포츠조선 이승미 기자]"완벽하고 행복하다." 봉준호 감독이 '기생충'의 아카데미 6개 부문 후보에 오른 것에 대한 벅찬 소감을 전했다.

미국 연예 매체 데드라인은 14일(한국 시간)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 후보자(작) 발표 이후 최우수 작품상을 포함해 무려 6개 부문에 오른 '기생충'에 대해 "작품상과 국제 영화상 후보에 동시에 오른 여섯 번째 작품이자 작품상 후보에 오른 11번째 외국 영화로 그 의미가 깊다"고 집중 조명했다. 그러면서 데드라인은 봉준호 감독의 후보 지명 소감에 대해서도 알렸다. 봉 감독은 "곧 깨어나서 이 모든 것이 꿈이었다고 알아차리게 될 것만 같다. 모든 장비가 다 부서지고, 케이터링 트럭이 불에 타고 난 울부짖는 그런 상상을 하기도 한다"며 "하지만, 바로 지금 모든 것이 완벽하고 난 매우 행복하다"고 말했다.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 측은 13일 오후 10시 18분(현지시각 오전 5시 18분) 공식 홈페이지 및 유튜브 채널을 통해 최종 후보작(자)를 발표했다. 이날 '기생충'은 작품상(㈜바른손이앤에이 곽신애 대표·봉준호 감독), 감독상(봉준호), 각본상(봉준호·한진원), 편집상(양진모), 미술상(이하준·조원우), 국제 영화상 등 무려 6개 부문 후보에 이름을 올렸다.

지난 5월 한국 영화 최초로 칸 국제영화제에서 최고상인 황금 종려상을 받은 '기생충'은 전 세계 각종 시상식에서 상을 쓸어 담았다. 특히 아카데미 시상식의 전초전이라고 불리는 제77회 골든글로브에서 한국영화 최초로 외국어 영화상을 받은 데 이어 미국 내 가장 영향력 있는 비평가 상이라고 할 수 있는 크리틱스 초이스 어워즈에서도 감독상과 외국어 영화상을 받은 바 있어 아카데미 시상식의 수상 여부에도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제92회 아카데미 시상식은 다음 달 9일(현지시각 10일 오전) 미국 LA돌비극장에서 열린다. TV CHOSUN을 통해 단독 생중계 될 예정이다.

이승미 기자 smlee0326@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