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임플란트 치료 부작용 최소화 하려면, 무엇보다 숙련된 의료진 치과 선택이 중요

임플란트 시술은 우리나라에서 연간 50만 명 이상이 할 만큼 대중화된 치과 치료로 자리 잡았다. 최근엔 65세 이상 국민들에게 의료보험 임플란트가 적용되면서 임플란트 시장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임플란트는 노후 또는 충치, 잇몸병 등으로 치아를 상실한 사람들에게 외관적으로 보기 좋게 하는 것은 물론 치아의 기능까지 회복시켜주는 역할을 하여 많은 사람들이 선호하는 치료 방식 이다. 상실한 치아의 치조골에 인체에 무해한 금속으로 이루어진 인공치근을 식립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능적, 심미적으로 자연치아와 가장 흡사하다고 할 수 있다.

다만, 누구나 원할 때 임플란트 시술을 받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당뇨나 고혈압, 심장질환 등 의 전신 질환을 가진 환자는 턱 뼈와 인공치아가 유착되기 어렵거나 시간이 더욱 오래 걸릴 수 있고, 시술을 받은 후 임플란트 고정력을 얻을 수 없는 경우도 있으므로 사전에 의료진에게 병력을 전달하고 상담을 받아야 한다.

그 밖에도 기존의 염증이나 사고 등으로 인해 임플란트를 심는데 충분한 뼈와 밀도가 없는 경우에는 뼈 이식을 우선적으로 시행해야 하며, 평소 이를 갈거나 강하게 무는 습관이 있는 경우, 턱뼈가 계속 성장하는 어린 환자의 경우, 치아 건강이 약한 고령의 환자 역시 주의해야 한다.

이렇듯 임플란트는 고난도 수술인 만큼 풍부한 임상경험과 사례, 노하우를 갖춰 신뢰할 수 있는 의료진과 충분한 상담 후 치료를 시작하는 것을 권한다. 치료 후 사후 관리도 중요한데 임플란트를 오래 유지하기 위해서는 자연 치아처럼 청결하게 관리해 염증이 생기지 않도록 해야 한다. 만약 염증이 생기면 임플란트를 지지하고 있는 주위의 뼈가 녹아서 치료가 쉽지 않다. 치아 상실의 주요 원인이 잇몸 질환인 것처럼, 새로운 임플란트 치아도 오랫동안 건강하게 사용하려면 철저한 구강 관리가 이뤄져야 하며, 또한 주기적으로 치과에 방문하여, 임플란트 정기 관리와 임플란트 주변 잇몸 관리 등의 사후관리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송파 헬리오시티 이나은치과 이승엽 원장은 "수술경험이 많은 의사일수록 숙련도가 높아 수술 시간을 단축할 수 있어 그만큼 환자의 붓기나 통증이 현저히 줄어든다." 며 "임플란트 진행시 경험 많은 의료진, 꼼꼼한 진료, 충분한 상담, 철저한 위생, 치료 후 사후관리 시스템 등을 반드시 확인해 봐야 한다." 고 조언했다.

치아 소실로 임플란트 수술을 계획하고 있다면 반드시 풍부한 임상경험과 노하우를 갖춘 숙련된 의료진에게 수술을 진행해야만 부작용 발생을 최소화한 가운데 높은 수술 만족도를 기대할 수 있다.

더불어 병원 선택 시에는 해당 의료기관이 단순히 치료에만 집중하지 않고 환자의 개별적인 상황이나 심리적인 부분까지 고려해 개인별 맞춤 수술을 진행하는지, 검증된 정품 임플란트를 사용하는지, 수술 후 모니터링과 함께 주의사항 및 치아관리방법을 자세히 알려주는지 등의 여부를 꼼꼼히 확인해야 한다.<스포츠조선 doctorkim@sportschso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