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현장인터뷰]귀국 류현진, '올시즌은 99점, 사이영상 1위표 예상못했다'

[인천공항=스포츠조선 정현석 기자]"생각도 하지 못했었다. 그래도 더 받았음 좋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LA다저스 류현진(32)이 사이영상 1위표 수상에 대해 기쁨과 아쉬움을 동시에 밝혔다.

최고의 시즌을 마친 류현진은 14일 오후(이하 한국시각) 인천공항을 통해 금의환향 했다. 이날 오전 발표된 사이영상 수상에 아쉽게 실패했다. 하지만 아시아 투수 최초로 1위표를 받은 선수로 이름을 남겼다.

한국인 최초로 사이영상 최종 후보 3명에 이름을 올린 류현진은 제이컵 디그롬(뉴욕 메츠), 맥스 슈어저(워싱턴 내셔널스)와 내셔널리그 최고 투수 자리를 놓고 경쟁했다. 미국야구기자협회(BBWAA) 회원 30명이 정규시즌 종료 직후 한 투표를 공개한 결과 현지 다수 언론의 예상대로 디그롬이 사이영상 수상자로 선정됐다. 디그롬은 1위 29표, 2위 1표로 207점을 획득하며, 류현진(1위 1표, 2위 10표, 3위 8표, 합계 88점)과 슈어저(1위 0표, 2위 8표, 3위 8표, 합계 72점)를 제치고 2년 연속 사이영상 수상자로 우뚝 섰다. 류현진은 디그롬에 비해 승수와 평균자책점에서 우위를 보였지만, 탈삼진과 소화 이닝, 피안타율에서 밀렸다.

류현진은 올 시즌 29경기에 선발 등판해 14승 5패, 평균자책점 2.32, 탈삼진 163개, 피안타율 0.234를 기록하며 다저스의 7년 연속 리그 서부지구 우승을 이끌었다. 메이저리그 전체 평균자책점 1위, 최다승 공동 6위를 기록했다. 다저스의 정규리그 개막전 선발 투수에, 올스타전 내셔널리그 선발 투수의 영예를 누리기도 했다.

1년 미뤄둔 FA 시장에 나선 류현진은 향후 거취에 대해서는 "아직은 잘 모르겠다. 에이전트에 일임하고 운동만 할 생각이다. 기간은 3~4년 정도면 좋겠다"고 말했다.

갈색으로 염색한 머리로 아내 배지현씨와 함께 인천공항 출국장을 나선 류현진은 가족들과 반갑게 포옹한 뒤 시종일관 밝은 표정으로 취재진과 팬들을 만났다.

-올시즌 평가.

▶전체적으로 잘 마친 것 같다. 선발로 30경기 목표로 갔는데 29경기를 던졌다. 목표를 거의 채운거 같아서 만족한다. 무엇보다 몸 상태가 좋았던 게 가장 좋았던 부분이다.

-아시아 첫 평균자책점 1위와 사이영상 1위표를 받았는데.

▶몸이 받쳐줘서 가능한 기록이었다. 늘 말하듯 몸상태가 제일 중요한 것 같다.

-FA 관련 거취는.

▶지금은 어떤 생각도 없다. 운동만 할 생각이다. 에이전트한테 모두 위임한 상태라 쉬면서 운동만 하려고 한다. 조율이 필요하면 잠깐이라도 들어갔다 오려고 한다.

-새로운 가족 소식이 있다.

▶엄마 아빠 다 닮았으면 좋겠다. 건강하게 자랐으면 좋겠다.

-3년계약도 괜찮은가

▶3~4년 생각하고 있고, 그 정도가 좋을 것 같다

-추신수 선수가 택사스 단장한테 추천했다고 하는데.

▶감사하다. 같은 팀에서 경기하는 자체만도 특별할 것 같다.

-LA다저스 우선 협상 기간에는.

▶별 이야기 없었다.

-올시즌 자신에게 점수를 준다면.

▶99점 줄만큼 만족스러웠다. 1점은 8월에 안좋았던 부분 때문이다.

-아시안 처음으로 사이영상 1위표를 받았는데.

▶전혀 몰랐다. 기사가 많이 나왔지만 신경도 안쓰고 있었다.

-아쉬움도 있나.

▶더 많은 표를 받았으면 좋았겠다는 생각도 있었다.

-후배 김광현이 메이저리그 도전 의사를 밝혔는데.

▶조언할 건 없다. 최고의 투수기 때문에 가면 잘 해낼 것이다. 저와 마찬가지로 몸 관리만 잘하면 충분히 잘할 것이다.

-올시즌 성과중 최고를 꼽자면.

▶몸상태와 방어율이다. 경기 나갈 수 있는 몸상태가 되면 자신이 있기 때문에 그 부분이 가장 크다.

-대표팀 경기를 봤나.

▶하이라이트만 봤다. 직전 게임을 아쉽게 졌지만, 잘하고 있고, 잘 할 것이다.

-내년 목표는.

▶이건 좀 신중하게 이야기해야 할 것 같다.(웃음) 늘 방어율 이야기 했었는데 내년도 그렇게 잡지 않을까 생각한다

-새 구종 개발 계획은.

▶그런거 없다. 더 이상 던질 수 있는 공이 없다.

-염색 유지할건가.

▶모르겠다. 미국과 한국이 다르기 때문에 미용실 가서 바뀔 수도 있다.

인천공항=정현석 기자 hschu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