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레알도, AT도, 마드리드가 손흥민을 원한다

[스포츠조선 박찬준 기자]스페인의 수도 마드리드가 '손샤인' 손흥민(토트넘)을 원한다.

스페인 언론 돈발롱은 14일(이하 한국시각) '크리스티안 에릭센을 지켜보던 레알 마드리드가 손흥민 영입에도 관심이 있다'고 보도했다. 이 매체는 '손흥민은 아시아 축구 역사상 최고의 선수다. 최상의 레벨에서 계속해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 토트넘의 부진과 별개로 계속 골을 넣으며 잘하고 있다. 지네딘 지단 감독이 이끄는 레알 마드리드의 부족한 점을 채울 선수'라며 '손흥민은 빠르고 힘이 있으며 양발을 모두 잘 쓴다. 영리하고 잘 훈련된 선수'라고 했다.

돈발롱은 '레알 마드리드가 손흥민의 이적료로 1억5000만유로(약 1932억원)를 지불할 수 있다'며 '모하메드 살라, 사디오 마네(이상 리버풀), 제이든 산초(도르트문트), 킬리앙 음바페(파리생제르맹)보다 싼 금액'이라고 했다.

뿐만 아니다. 마드리드의 또 다른 축인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역시 손흥민을 주시하고 있다. 돈발롱은 10일 '디에고 시메오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감독이 손흥민 영입을 원한다'고 했다. 이어 '손흥민은 지난 시즌 자신의 실력을 증명했고, 토트넘이 유럽챔피언스리그 결승전에 오르는데 큰 역할을 했다'며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코칭스태프는 손흥민이 주앙 펠릭스, 알바로 모라타를 지원할 최적의 공격수라 생각한다'고 했다.

레알 마드리드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는 설명이 필요없는 빅클럽이다. 레알 마드리드는 유럽챔피언스리그 최다 우승팀으로 세계 최고의 클럽으로 불리고 있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역시 암흑기를 지나 유럽의 손꼽히는 강호로 자리매김했다. 최고의 클럽인만큼 최고의 선수에게 관심을 갖는 것은 당연한 일이다. 손흥민은 현재 최고의 공격수 중 하나다. 발롱도르 최종 후보에도 선정됐고, 최고의 선수를 뽑는 각종 조사에서 빠지지 않고 이름을 올리고 있다.

손흥민은 현대축구에서 각광받는 '가짜 7번'의 대표 주자다. 측면과 중앙을 오가며 플레이하는 손흥민은 월드클래스급 슈팅력을 앞세워 매시즌 두자릿수 득점을 보장할 수 있는 선수다. 세계적으로 매년 10골 이상을 넣을 수 있는 선수는 손에 꼽는다. 레알 마드리드와 아틀레티코 마드리드 모두 공격력 부재로 고심하고 있다. 레알 마드리드는 최근 아자르가 살아나는 모습을 보이고 있지만, 아직 기대에 100% 부응하지 못하고 있다. 아틀레티코 마드리드의 경우, 펠릭스를 중심으로 새롭게 재편한 공격진의 파괴력이 떨어진다는 평가다.

특히 레알 마드리드와 여러차례 연결된 것에 주목하고 싶다. 지난 6월 리버풀과의 유럽챔피언스리그 결승전을 앞두고 리버풀의 공격수 마네가 "레알 마드리드는 내가 아닌 아자르와 손흥민을 원한다고 들었다"고 하며 레알 마드리드 이적설이 불거졌다. 이어 10월에는 영국 매체 스포츠몰에서 '레알 마드리드가 7100만파운드(약 1047억원)에 손흥민을 원한다'는 보도가 이어졌다. 크고 작은 매체까지 합치면 벌써 여러차례 레알 마드리드행 가능성이 제기됐다. 이어 돈발롱까지, 신빙성이 높은 매체들은 아니지만, 그래도 눈여겨볼 대목들이 좀 있다.

돈발롱 기사 중 '플로렌티노 페레즈 레알 마드리드 회장은 손흥민의 팬'이라는 내용이 그렇다. 레알 마드리드에서 페레즈 회장의 영향력은 절대적이다. 레알 마드리드의 상징과도 같은, 세계 최고의 스타들을 데려오는 갈락티코 정책은 페레즈 회장이 만든 작품이다. 레알 마드리드는 자신들이 점찍은 스타는 어떻게든 데려오는 것으로 유명하다. 당대 최고의 선수였던 지네딘 지단, 루이스 피구, 호나우두, 크리스티아누 호날두, 카카, 에당 아자르 등이 그렇게 레알 마드리드 유니폼을 입었다. 만약 보도대로 페레즈 회장이 손흥민을 찍었다면, 레알 마드리드 이적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의미한다.

일단 현실적으로는 제약이 많다. 스페인 프리메라리가는 25명의 스쿼드 중 비유럽 출신 선수들을 단 3명 보유할 수 있다. 레알 마드리드는 에데르 밀리탕, 호드리구를 영입하며, 기존의 비니시우스를 포함해 이미 3장의 쿼터를 모두 채웠다. 비니시우스가 최근 부진하기는 하지만, 잠재력을 고려하면 쉽게 버리기 힘든 카드다. 여기에 레알 마드리드는 음바페를 원한다. 음바페를 데려오려면 그야말로 천문학적인 금액이 필요하다. 손흥민이 음바페에 비해 저렴한거지, 토트넘의 협상 능력을 감안하면 역시 큰 돈이 필요한 것은 사실이다. 올 여름 대대적인 리빌딩을 한 아틀레티코 마드리드도 다시 한번 큰 돈을 쓰기가 부담스러울 수 밖에 없다.

세계 최고 클럽들의 러브콜 릴레이, 손흥민은 지금 그런 레벨에 있다. 과연 손흥민의 앞에는 어떤 미래가 펼쳐질까.

박찬준 기자 vanbasten@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