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KS핫포커스]두산의 선발야구냐 vs 키움 불펜야구냐..KS 향방 가를 판도 싸움

[스포츠조선 정현석 기자]싸움의 기술은 하나다. 자신에게 유리한 쪽으로 판을 몰고 가는 것이다.

타격이 전공인 격투기 선수는 거리를 두는 아웃 파이팅을, 몸 싸움이 전공인 선수는 접근해서 승부를 보는 인파이팅 기술로 이끌어가야 승산이 있다.

야구는 투수놀음. 그 투수 놀음도 둘로 갈린다. 선발싸움이 있고, 불펜싸움이 있다.

한국시리즈에서 처음 맞붙은 두 서울 팀. 비교 우위가 다르다.

두산 베어스는 선발이 강하다. 20승 투수 린드블럼을 필두로 이영하 후랭코프 유희관이 버티고 있다. 두산 김태형 감독의 전략은 '선발 야구'다. 김 감독은 "우리는 선발에 강점이 있다. 선발이 최대한 오래 버텨줘야 한다"고 강조한다.

두산은 선발진이 63승34패를 거뒀다. 선발 평균자책점은 3.44로 SK 와이번스에 이어 2위였다. 팀이 올린 88승 중 72%를 선발 투수들이 책임졌다. 반면 키움 선발진은 58승33패로 선발진이 67%를 책임졌다. 선발 평균자책점은 3.72로 4위였다.

키움 히어로즈는 불펜이 강하다. 불펜 평균자책점 3.41로 두산(3.64)을 제치고 1위다. 가을에도 불펜야구가 이어졌다. 준PO와 PO에서 LG-SK를 상대로 거둔 6승이 모두 구원승이다. '만능키' 조상우와 안우진의 강속구와 더블 마무리 오주원, 홀드왕 김상수 등이 버티고 있다. 좌-우-언더 등 구색도 만점이다. 포스트시즌을 거치며 필승조와 추격조 구분도 없어졌다. 전원 필승조다. 키움 장정석 감독은 한 템포 빠른 교체를 가져간다. 짧게 짧게 끊어 던지게 한다. 이닝 교체 시 투수 교체가 이뤄지는 경우도 많다. 그러다 보니 많은 투수가 등판한다. 한국시리즈도 마찬가지다. 14명의 엔트리 그대로 이어간다.

준PO와 PO를 거치며 지칠 법 했지만 4일 휴식으로 힘을 다시 비축했다. 그래도 한국시리즈는 길다. 장정석 감독은 "한국시리즈에서는 선발진이 조금 더 오래 던져줬으면 좋겠다"는 희망을 피력했다. 불펜이 단단한 키움으로선 두산 선발진을 일찍 끌어내리는 게 관건이다. 최강 선발 SK와의 플레이오프 때는 그 전략이 성공을 거뒀다. 산체스와 소사를 모두 조기 강판시키며 3연승을 거둘 수 있었다.

두산이 선발야구로 판을 몰고 가느냐, 키움이 불펜야구로 판을 이끌어 가느냐에 따라 한국시리즈 패권 향방이 달라질 전망이다. 정현석 기자 hschung@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