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인터뷰①] 유태오 ''버티고' 캐릭터, '쓰랑꾼'이라 생각 안해..사연 있는 남자'

[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배우 유태오(38)가 "'쓰랑꾼' 캐릭터라고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고공 감성 영화 '버티고'(전계수 감독, 영화사도로시·로렐필름 제작)에서 서영(천우희)의 연인이자 사내 최고 인기남 진수를 연기한 유태오. 그가 17일 오전 서울 종로구 삼청동에서 스포츠조선과 만나 '버티고'에 대한 비하인드 에피소드와 근황을 전했다.

아찔하게 높은 고층 빌딩이라는 장소와 그 안에서 위태롭게 하루하루 버티는 인물들, 그리고 유리창 밖에서 그들을 바라보는 또 한 사람의 시선을 통해 서로 다른 세계에 대한 동경과 현시대를 살아가는 이들의 아픔을 섬세하고 감각적으로 담은 '버티고'. 지난 12일 폐막한 제24회 부산국제영화제 한국영화의 오늘-파노라마 부문에 초청돼 부산을 뜨겁게 달군 '버티고'는 도심 어디서나 어렵지 않게 볼 수 있는 빌딩숲, 고층 빌딩 안에서 일어나는 일상과 그 일상 속에서도 발생하는 극한 감정 속 버티는 지금의 청춘들에게 묵직한 울림과 위로를 전했다.

특히 '버티고'는 제71회 칸국제영화제 경쟁부문으로 초청받은 영화 '레토'(19, 키릴 세레브렌니코프 감독)로 전 세계의 스포트라이트를 받은 유태오의 차기작으로 관심을 끌었다. 최근 tvN 드라마 '아스달 연대기', SBS 드라마 '배가본드' 등을 통해 강렬한 존재감을 발산한 그는 '버티고'에서 출중한 능력과 외모를 가진 것은 물론 연인에게 한없이 다정한 면모까지 갖췄지만 숨겨야만 했던 아픔을 가진 남자 진수로 변신, 높은 싱크로율과 진정성 있는 연기로 관객을 사로잡을 전망이다.

스포츠조선과 만난 유태오는 "흔히 영화에서 안타고니스트나 나쁜 남자 같은 캐릭터는 사실 면밀하게 들어가보면 스스로 나쁘고 싶어서 나빠진 상황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다들 나빠지게된 상황과 사연이 있고 또 갈등의 감정 처리가 투명하지 못해 안타고니스트가 되는 것 같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그런 상황 안에서 주관적으로 진수를 접근했을 때도 자신만의 사연과 힘들어하는 지점이 있다. 이 영화 속에서는 서영이 주인공이라 서영의 입장에서는 진수가 대상화가 되는데 반대로 진수의 입장, 세계관에서는 반대로 서영이 진수와 같은 대상이 된다. 진수에겐 서영이 동질감이 될 수 있고 힘이 될 수도 있다. 또 진수가 정상적인 삶을 살게 해주는 사람이다. 스스로 진수를 나쁜 남자라고 생각하지 않았다"고 캐릭터를 설명했다.

특히 진수의 캐릭터에 대해 '쓰랑꾼(쓰레기 사랑꾼)'이라는 표현에 "'쓰랑꾼'이라는 표현 자체를 처음 들어봤다. 이 캐릭터에 대해 전계수 감독이랑 이야기를 많이 했다. 장면 안에서 최소한 보여주는 신에 진수의 갈등을 보여주려고 했다. 내가 전달하고자 했던 것은 다 했지만 만약 관객이 단순한 나쁜 남자로 보면 결과적으로는 내 숙제를 못 했다는 생각이 들 것 같다"고 속내를 털어놨다.

'버티고'는 현기증 나는 일상, 고층빌딩 사무실에서 위태롭게 버티던 여자가 창밖의 로프공과 마천루 꼭대기에서 마주하게 되는 아찔한 고공 감성 무비다. 천우희, 유태오, 정재광 등이 가세했고 '러브픽션' '삼거리 극장'의 전계수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지난 16일 전야 개봉 했다.

조지영 기자 soulhn1220@sportschosun.com 사진=씨제스엔터테인먼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