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남북전 전반 서머리]0-0, 무관중+신경전 충돌+북한 경고 1장

[스포츠조선 노주환 기자]

한국은 15일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벌어진 북한과의 2022년 카타르월드컵 아시아 예선 원정 3차전 전반전을 0-0으로 마쳤다.

파울루 벤투 한국 축구 A대표팀 감독(포르투갈 출신)이 북한전에서 손흥민(토트넘)-황의조(보르도) 투톱 카드를 꺼내들었다.

대한축구협회가 공지한 선발 베스트11(4-1-3-2 전형)에서 공격은 주장 손흥민, 허리 진영에는 정우영(알 사드), 수비라인에선 김영권(감바 오사카)-김민재(베이징 궈안)가 중심이다.

공격진에는 주장 손흥민과 황의조가 선발 명단에 이름을 올렸다. 허리진에는 정우영을 비롯해 이재성(홀슈타인 킬) 황인범(밴쿠버) 나상호(FC도쿄)를 포진시켰다.

포백의 센터백으로 김영권-김민재, 좌우 풀백으로 김진수(전북)와 김문환(부산)을 넣었다. 골문은 김승규(울산)가 지킨다. 지난달 투르크메니스탄전과 같은 전형이다. 부상으로 빠진 이 용(전북) 대신 김문환을 넣은 걸 빼고는 똑같다.

교체 명단에는 김신욱(상하이 선화) 권창훈(프라이부르크) 이강인(발렌시아) 남태희(알 사드) 황희찬(잘츠부르크) 등이 포진했다. 태극전사들은 번호만 적힌 흰색 유니폼을 입고 경기에 나섰다. 이날 경기는 관중 없이

치러졌다. 좀처럼 보기 드문 무관중 경기였다. 경기전 4만명이 입장할 것으로 전망됐지만 실상은 그렇지 않았다. 대신 남북측 축구협회 임원들과 잔니 인판티노 FIFA 회장 등만이 관전했다. 태극기가 경기장에 게양됐고,또 두 국가 연주도 정상적으로 이뤄졌다.

축구협회에 따르면 경기 초반 양상은 팽팽했다. 전반 20분까지 우열을 가리기 힘들 정도로 대등했다. 팽팽한 긴장감 속에 남북 선수들이 그라운드에서 한차례 신경전이 있었다. 이에 경기 감독관이 안전요원을 대기시킨 것으로 전해졌다.

북한은 전반 30분 리영직이 과격한 행동으로 경고를 받았다. 벤투 감독은 방북 전 북한이 거칠고 역습이 위협적인 팀이라고 분석했다. 예상대로 북한은 우리 선수들에게 거칠게 나왔다.

전반전 득점없이 경기를 마쳤다.

노주환 기자 nogoon@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