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현장 인터뷰]한결같은 벤투 감독 '북한전? 일단 스리랑카전에 집중'

[파주=스포츠조선 박찬준 기자]"일단 스리랑카전에만 집중하겠다."

파울루 벤투 A대표팀 감독은 한결 같았다. 벤투호는 7일 파주NFC(국가대표 트레이닝센터)에 합류했다. 벤투호는 10일 화성종합스포츠타운에서 스리랑카, 15일 북한 평양 김일성경기장에서 북한과 2022년 카타르월드컵 아시아지역 2차예선 2, 3차전을 치른다. 역시 관심의 초점은 평양 원정으로 향한다. 하지만 벤투 감독은 일단 스리랑카전에만 집중하는 모습이다. 벤투 감독은 7일 훈련 전 인터뷰에서 "대표팀을 이끌고 평양에 가는 첫 외국인 감독이라고 하는데, 처음으로 가는게 경기의 변수가 되지 않는다. 중요한 부분이 아니다. 나도 그렇고, 선수들도 그렇고 3일 뒤의 경기에 집중하고 있다. 그리고 북한전을 치른다. 지금 모든 이들이 다가올 스리랑카전에만 집중하고 준비하고 있다. 이후 북한전을 준비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이후 북한전 관련 질문은 정중하게 답변을 거부했다.

박찬준 기자 vanbasten@sportschosun.com

-외국인 감독으로 처음으로 평양에 가는데.

▶대표팀을 이끌고 평양에 가는 첫 외국인 감독이라고 하는데, 처음으로 가는게 경기의 변수가 되지 않는다. 중요한 부분이 아니다. 나도 그렇고, 선수들도 그렇고 3일 뒤의 경기에 집중하고 있다. 그리고 북한전을 치른다. 지금 모든 이들이 다가올 스리랑카전에만 집중하고 준비하고 있다. 이후 북한전을 준비하는게 맞다고 생각한다.

-유럽파들의 컨디션이 좋다.

▶어느 공격 조합이 나가든, 어느 포메이션을 쓰든 우리가 준비한 철학에서 벗어나지 않고 하는게 중요하다. 각 경기마다 상대가 어떤 특징이 있는지에 맞춰 어떤 순간에 더 집중하고 세밀하게 하는지 살려야 한다. 수비적으로 조심해야 할 부분이 있지만 공격적으로 잘 살려야 한다. 상대가 밀집수비를 할때 우리가 최대한 심플하게 효율적으로 경기를 운영해야 한다. 우리가 공격을 하면서 주고 받는 패스를 하면서 최대한 정확도를 높여서, 더 효율적으로 경기를 해야 한다. 문전 앞에서 찬스를 잘 살려야 한다. 지난 투르크메니스탄전에서 전반 30분까지 보여준 모습이 많이 나와야 한다.

-남태희가 복귀했는데.

▶남태희 포지션과 관련해서는 크게 두가지를 생각 중이다. 일단 주로 봤던 중앙 공격형 미드필더 자리, 그리고 외에 이 선수가 소화할 수 있는 포지션이 있다. 4-3-3의 중앙 미드필더도 가능하다. 때로는 측면 미드필더도 가능하다. 측면에서 프리롤을 주면서 가운데로 이동할 수도 있다. 다양하게 생각 중이다. 남태희의 경우, 부상 전 가져다 준 것이 많다. 기술적으로 뛰어나고, 전술적 이해도도 좋다. 공간 창출도 잘 하기 때문에 이번 합류로 많은 것을 가져다 줄 수 있다. 처음 와서 남태희화 과정을 함께 했다. 아시안컵에 함께 가지 못해 아쉬웠다. 다시 와서 분명히 좋은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북한 축구의 특징은.

▶그 부분에 대해서는 다음번 인터뷰에 이야기 하겠다. 스리랑카전 관련 인터뷰만 하겠다. 양해 바란다.

-김신욱의 활용법은.

▶이제 소집 첫 날이다. 더 지켜봐야 할 것 같다. 지난 경기에서 경기 양상을 보고 후반에 넣었다. 25명의 선수들이 다 각기 다른 이유로 소집됐다. 이들 모두가 만족할만한 출전 시간을 부여받지 못할거다. 아쉽게 주지 못할때도 있다. 25명의 특징을 다 파악해서 어떻게 살려야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을지 생각해야 한다. 김신욱이 들어가면 이 선수의 특징과 장점을 살려야 한다. 김신욱도 우리 스타일에 맞춰야 한다. 지난번 소집에는 잘 보여주고 적응하려고 하는 모습을 보였다. 적절히 대응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