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홍콩 부끄러워'…갓세븐 잭슨→엑소 레이, 중화권 아이돌★의 中진압 공개 지지 [종합]

[스포츠조선 남재륜 기자] '범죄인 인도 법안'(송환법)에 반대하는 홍콩 시위가 갈수록 격렬해지는 가운데 '하나의 중국'과 홍콩 경찰을 공개적으로 지지하는 아이돌이 늘어나고 있다.

지난 4일(이하 현지시각)부터 중화권 출신 아이돌 멤버들은 자신의 공식 웨이보에 중국 깃발 사진과 함께 "오성홍기에는 14억 깃발 보유자가 있습니다. 나는 깃발 소지자입니다"라는 내용의 게시물을 올리기 시작했다. 이 게시물은 홍콩과 대만, 마카오는 중국이며 합법적인 정부는 중국이 유일하다는 원칙을 내포하고 있다.

중국 지지 성명을 낸 것으로 확인된 아이돌은 갓세븐 잭슨, f(x) 빅토리아, 엑소 레이, 프리스틴 주결경, 워너원 출신 라이관린, 세븐틴 디에잇과 준, 우주소녀 미기·성소·선의, 아이들 우기, 미스에이 페이, 웨이브이(NCT 중국활동팀) 등이다.

특히 갓세븐 잭슨은 홍콩 출신, 라이관린은 대만 출신임에도 불구하고 오성홍기 게시물을 올리며 '하나의 중국'을 지지해 지지해 눈길을 끌었다.

레이의 경우 지난 13일 삼성전자 웹사이트의 국가 표기가 '하나의 중국' 원칙에 어긋난다는 이유로 삼성 스마트폰 브랜드 계약을 해지한다고 밝힌 바 있다.

또한 레이는 14일 자신의 인스타그램에 "홍콩이 부끄럽다"(What a shame for Hong Kong)고 쓴 사진을 게재했다. 해당 이미지에는 중국어로 "난 홍콩경찰을 지지한다. 나를 비난해도 상관없다. 홍콩이 정말 수치스럽다"는 내용도 함께 적혔다.

최근 홍콩 정부는 범죄인 인도 법안 개정안을 발표했다. 흔히 송환법이라고 일컫는 해당 법안은 홍콩과 범죄인 인도 조약을 체결하지 않은 중국 등에 범죄인을 인도할 수 있다는 내용이 골자다.

홍콩 시민들은 송환법에 반대하며 두 달째 시위를 이어가고 있다. 현재까지 시위에 참여한 인원은 100만 명이 넘는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지난 13일에는 홍콩국제공항을 점거하던 시위대와 공항에 진입하려는 경찰이 정면 충돌하면서 부상자도 속출했다.

sjr@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