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정정용의 아이들', K리그에서 언제만날까

[스포츠조선 이원만 기자]정정용 감독이 이끄는 한국 젊은 태극전사들의 거침없는 전진이 막을 내렸다. 비록 '우승'의 결실로 이어지진 않았으나, 박수를 받기에 부족함이 없는 충분히 의미있고, 아름다운 결과였다.

한국 U-20 대표팀은 16일(한국시각) 폴란드 우치에서 열린 2019년 국제축구연맹(FIFA) U-20 월드컵 결승전에서 우크라이나를 상대로 전반 5분 만에 이강인의 PK골로 앞섰지만, 끝내 1대3으로 역전패를 당했다. 아쉬운 결과였지만, 새벽까지 태극전사를 응원한 국민들은 이번 U-20 월드컵에서 보여준 '정정용호'의 선전에 아낌없는 박수 갈채를 쏟아 부었다. 준우승도 대단한 업적임에 틀림없다. 분명 한국 축구의 위상을 높이 끌어올렸고, 무엇보다 이 젊은 세대들이 주축이 될 미래에 대한 기대감이 커졌다. 이 멤버들의 '성장기'를 지켜보는 것만으로도 충분히 즐거운 일이 될 듯 하다.

자랑스러운 업적을 만든 젊은 태극전사들은 K리그에서 대부분 만날 수 있다. 이번 대표팀 21명의 선수 중에서 15명이 현재 K리그에 소속돼 있다. 장신(1m93) 스트라이커 오세훈은 현재 K리그2 아산 소속이다. 원래 울산 유스 출신인데, 아산에 임대돼 있다. 준결승 세네갈전에서 연장 역전골을 터트린 조영욱은 FC서울 소속이다. 엄청난 스피드로 상대를 공포에 떨게 한 엄원상은 K리그2 광주FC 선수이며, 수많은 슈퍼세이브로 한국을 위기에서 구해낸 골키퍼 이광연은 강원 멤버다.

이 밖에 전세진(수원 삼성) 고재현(대구FC) 박태준(성남) 김세윤 이지솔(이상 대전, K리그2) 황태현(안산, K리그2) 이재익(강원) 이상준(부산, K리그2) 김주성(FC서울) 이규혁(제주) 박지민(수원 삼성)이 K리그에 몸담고 있다. 때문에 이들의 플레이를 조만간 K리그 무대에서 볼 수 있다.

물론 15명 전부를 한꺼번에 보기는 어려울 수 있다. 각자 소속팀의 선수 운용 상황이 다르기 때문이다. 주전이나 백업 스쿼드에 포함된 선수들이라면 금세 K리그 무대에서 볼 수도 있지만, 그렇지 못한 경우도 있다. 프로에 입단한 지 얼마 안된 유망주들은 선뜻 출전 기회를 얻기 힘들 수 있다.

이를테면, 오세훈이나 조영욱 엄원상 전세진 이지솔 등은 각자 소속팀에서 비교적 출전 지분이 있는 선수들이다. 오세훈은 아산에서 9경기에 나와 3골 2도움을 기록 중이다. 조영욱도 8경기에서 1골-1도움을 기록했다. 전세진과 이지솔도 각각 9경기에 출전했다.

반면 나머지 선수들은 이제 막 프로에 입단해 팀에 적응 중이다. 그래서 실전에 나오기까지는 시간이 조금 더 필요할 수 있다. 뛰어난 반사신경을 보였던 이광연도 올해 막 강원에 입단한 신인 골키퍼다. 이미 팀에는 김호준과 함석민이 주전과 백업 골키퍼로 자리를 잡고 있는 상황이라 당분간은 R리그에서 실전 수업을 받게될 가능성이 크다. 다른 선수들도 대부분 이런 과정을 거치게 될 듯 하다.

이원만 기자 wman@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