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SC칸-직격인터뷰] '황금종려상, 판타지 같아'…봉준호 감독X송강호의 금의환향 (종합)

[칸(프랑스)=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황금종려상 수상, 고국에 돌아가서 '돌팔매질은 맞지 않겠구나' 안도했죠. 하하."

제72회 칸국제영화제 황금종려상 수상자인 '기생충'(바른손이앤에이 제작)의 봉준호(50) 감독. 25일 오후 10시(이하 현지시각) 프랑스 칸 팔레 드 페스티발 프레스룸을 찾은 봉준호 감독과 주연배우 송강호(52)는 칸영화제 취재를 온 국내 기자들에게 황금종려상 수상 소감을 전했다. 앞서 폐막식에서는 심사위원들의 심사로 결정된 최고의 영예, 황금종려상(최우수작품상)을 비롯해 심사위원대상, 심사위원상, 감독상, 남·여주연상, 각본상 등을 발표했고 봉준호 감독이 한국영화 최초 황금종려상을 수상하는 낭보를 전했다.

한국영화 최초 칸영화제 최고의 영예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봉준호 감독. 칸영화제 폐막식에 함께 자리한 송강호의 축하를 받은 뒤 무대에 오른 봉준호 감독은 "'기생충'이라는 영화는 내게 영화적인 큰 모험이었다. 독특하고 새로운 영화를 만들고 싶었는데 그 작업을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있어 가능했다. 먼저 홍경표 촬영감독 등 모든 아티스트들에게 감사한다. 많은 예술가가 실력을 발휘할 수 있게 지원해준 제작사 바른손과 CJ 식구들에게 감사하다. 무엇보다 '기생충'은 위대한 배우들과 없었다면 찍을 수 없었던 영화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봉준호 감독은 "지금 가족이 뤼미에르 극장 2층에 와있다. 가족에게 감사하다"며 "나는 12살의 나이에 영화감독이 되기로 마음 먹은 소심하고 어리숙한 영화광이었다. 이 트로피를 손에 만지게 될 날이 올 줄 몰랐다. 감사하다"고 황금종려상 트로피를 손에 쥐었다.

황금종려상 수상 이후 공식 포토콜 행사를 마친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 두 사람은 공식 수상 기자회견을 진행하기 직전 국내 취재진을 위해 잠시 짬을 내 프레스룸을 찾았다. 황금종려상 트로피를 손에 쥔 봉준호 감독은 "이런 현상은 축구나 월드컵 쪽에서 벌어지는 현상인데 쑥스다. 너무 기쁘다. 이 기쁨의 순간을 지난 17년간 함께한 송강호 선배님과 함께하고 있어서 더 기쁘다. 취재라기보다 응원해주신 기분이다. 같이 상을 받는 기분이다"고 말문을 열었다.

그는 "지금 정신이 정리가 잘 안되고 있다. 조용히 술한잔 해야 정리가 될 것 같다. 초현실적으로 거리가 멍한 상태다. 이게 약간 판타지 영화 같은 느낌이다. 평소에는 사실적인 영화를 찍는데 지금은 판타지 영화같다. 수상 직후 송강호 선배가 여기 함께 계셔서 기쁘지만 먼저 서울에 간 배우들이 있다. 이 배우들이 여러명 아닌가? 그 배우들 얼굴이 주마등처럼 지나갔다"고 머쓱하게 웃었다.

봉준호 감독과 영광의 순간을 만끽한 봉준호 감독의 페르소나 송강호는 " 우리가 잘해서 받는다기보다는 한국영화인들이 지금까지 한국영화를 응원하고 격려해주셔서 오늘 이런 결과가 나오지 않았나 생각한다. 황금종려상 수상 당시 스태프, 후배 배우들의 얼굴이 주마등처럼 지나갔다. 다시 한번 한국영화의 팬들에게 감사드린다"고 전했다.

지난 21일 오후 10시 칸영화제 공식 상영회를 통해 전 세계 최초 공개된 '기생충'은 전원 백수인 기택(송강호)네 장남 기우(최우식)가 가족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으며 박사장(이선균)네 과외선생 면접을 보러 가면서 시작되는 예기치 않은 사건을 따라가는 이야기를 그린 가족희비극이다.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 등이 가세했고 봉준호 감독의 '마더'(09) 이후 10년 만의 한국 컴백, '옥자'(17) 이후 2년 만에 칸영화제 경쟁 부문 진출작이다.

봉준호 감독 특유의 블랙 코미디가 녹아있으며 한국 사회 현실의 문제를 꿰뚫는 날카로운 메시지로 전 세계 관객을 사로잡은 '기생충'은 올해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 한국영화사의 새 역사를 썼다. 특히 폐막식 이후 심사위원 공식 기자회견에서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에 대해 "만장일치로 황금종려상을 선택하게 됐다"고 전해 더욱 큰 의미를 남겼다.

수상을 예상했냐는 국내 취재진의 질문에 "전혀 못 했다. 황금종려상은 제일 마지막 순서인데 황금카메라상부터 차례로 발표를 했다. 뒤로 갈수록 (내 이름이 안불려서) 마음은 흥분되는데 현실감은 점점 멀어지는 느낌이었다. 우리만 남은 건가 했을 때는 송강호 선배와 서로를 봤다. 이상한 기분이었다. (칸영화제 측에서 이날 정오께 봉준호 감독에게 폐막식 참석 연락을 줬다)그 때는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고국에 돌아가서 돌팔매를 맞지 않겠구나 안도했다. 이런 상황(황금종려상 수상)은 솔직히 전혀 예상하지 못했다"고 밝혔다.

송강호는 수상이 호명되기 전까지 기분에 대해 "현재 위대한 감독들이 칸영화제에 함께했는데 우리 이름이 안 불리면 안 불릴 수록 점점 기분이 좋아지더라. 황금종려상이 제일 마지막 시상인데 점점 긴장하고 바들바들 떨면서 기다렸던 것 같다"고 웃었다.

이날 정오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는 칸영화제 측으로부터 폐막식에 참석해달라는 연락을 받았다. 이는 곧 수상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 이와 관련해 봉준호 감독은 "오늘 오후 12시 41분에 연락이 왔다. 보통 칸영화제는 오후 12시부터 1시 사이에 수상자들에게 연락을 한다는 말을 많이 들었다. 우리는 연락을 기다리는 40여분간 피를 말렸다. 힘들었다"고 너스레를 떨었다.



올해 칸영화제는 14일부터 25일까지 프랑스 남부에 위치한 칸에서 열렸다. 개막작으로 짐 자무쉬 감독의 '더 데드 돈트 다이'가, 마지막 상영작(올해부터 폐막작 대신 마지막 상영작으로 표기)은 올리비에르 나카체·에릭 토레다노 감독의 '더 스페셜스'가 선정됐다. 한국영화 진출작으로는 경쟁 부문에 '기생충', 미드나잇 스크리닝(비경쟁 부문)에 '악인전'(이원태 감독), 시네파운데이션(학생 경쟁) 부문에 '령희'(연제광 감독), 감독주간에 단편 애니메이션 '움직임의 사전'(정다희 감독) 등이 칸영화제를 통해 소개됐다.

칸(프랑스)=조지영 기자 soulhn1220@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