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SC칸-폐막] '황금종려, 만장일치!'…봉준호 감독, 韓영최초 황금종려 꿈을 이뤘다(종합)

[칸(프랑스)=스포츠조선 조지영 기자] "한국영화사(史) 최초의, 황금종려상 수상이다!"

25일 오후 7시 15분(이하 현지시각) 프랑스 칸 뤼미에르 극장에서 제72회 칸국제영화제 폐막식이 열렸다. 폐막식에서는 심사위원들의 심사로 결정된 최고의 영예, 황금종려상(최우수작품상)을 비롯해 심사위원대상, 심사위원상, 감독상, 남·여주연상, 각본상 등을 발표했고 올해 칸영화제 경쟁 부문에서 가장 폭발적인 반응을 얻은 '기생충'(바른손이앤에이 제작)의 봉준호 감독이 황금종려상(최우수작품상)을 수상하는 낭보를 전했다.

올해 칸영화제 경쟁부문에는 개막작으로 선정된 '더 데드 돈트 다이'(짐 자무쉬 감독)부터 '레 미제라블'(래드 리 감독) '바쿠라우'(클레버 멘도나 필로·줄리아노 도르넬레스 감독) '아틀란티크'(마티 디옵 감독) '쏘리 위 미스드 유'(켄 로치 감독) '리틀 조'(예시카 하우스너 감독) '페인 앤 글로리'(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 '더 와일드 구스 레이크'(디아오 이난 감독) '더 휘슬러'(코르넬리우 포룸보이우 감독) '포트레이트 오브 어 레이디 온 파이어'(셀린 시아마 감독) '어 히든 라이프'(테렌스 맬릭 감독) '영 아메드'(장 피에르 다르덴·뤽 다르덴 감독) '프랭키'(아이라 잭스 감독) '원스 어폰 어 타임 인 할리우드'(쿠엔틴 타란티노 감독) '기생충' '마티아스&맥심'(자비에 돌란 감독) '오 머시!'(아르나드 데스플레친 감독) '더 트레이터'(마르코 벨로치오 감독 '메크툽, 마이 러브: 인터메조'(압델라티프 케시시 감독) '잇 머스트 비 해븐'(엘리아 술레이만 감독) '시빌'(쥐스틴 트리에 감독) 등 21편의 작품이 최고의 영예를 두고 경쟁을 펼쳤다.

경쟁부문 심사위원장으로는 멕시코 출신의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을 필두로 미국의 유명 배우인 엘르 패닝, 부르키나파소 배우이자 감독인 마우모나 느다예, 미국 각본가이자 감독·제작자인 켈리 리처드, 이탈리아 감독이자 각본가 알리체 로르바케르, 프랑스의 그래픽 소설 작가이자 감독인 엔키 비라르, 프랑스 감독이자 로뱅 캉피요, 그리스 감독 요르고스 란티모스, 폴란드 감독 파베우 파블리코프스키 등 총 9명의 심사위원으로 구성됐다. 이들은 올해 21편의 경쟁 부문 진출작 중 봉준호 감독에게, 또 한국영화에 황금종려상상을 수여, 대한민국에 잊을 수 없는 최고의 밤을 선사했다.

앞서 봉준호 감독과 송강호는 폐막식을 1시간여 남긴 오후 6시께 폐막식 레드카펫에 등장해 폭발적인 반응을 얻었다. 봉준호 감독은 레드카펫 취재를 나온 칸영화제 공식채널 cannal+를 통해 "상영회를 한 뒤사람들의 좋은 평을 듣고 며칠간 아주 행복한 나날들을 보냈다"고 소감을 전했다. 폐막식의 분위기에 한껏 젖은 봉준호 감독은 리포터를 향해 "당신을 이 자리에서 다시 보게 돼 너무 기쁘다"며 위트있고 여유로운 모습을 드러내 눈길을 끌었다.

봉준호 감독의 든든한 지원군, 송강호 역시 멋진 턱시도 차림으로 레드카펫을 장식했다. 그는 "칸영화제에서 '기생충' 상영을 한 뒤 많은 취재진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인터뷰가 끝난 뒤에는 휴식을 취했다. 칸에서 맛있는 음식을 먹고 좋은 곳을 구경했다. 즐거운 시간을 보냈다"고 전했다.

레드카펫이 끝난 뒤 곧바로 시작된 폐막식에서 봉준호 감독은 시상자로 나선 프랑스 국민 배우 까뜨린느 드뇌브의 호명으로 황금종려상의 주인공이 됐다. 봉준호 감독의 수상이 발표되자 전 세계 취재진이 모인 칸영화제 프레스룸에는 환호성이 터짐과 동시에 많은 취재진의 박수가 이어졌다.

한국영화 최초 칸영화제 최고의 영예인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봉준호 감독. 칸영화제 폐막식에 함께 자리한 송강호의 축하를 받은 뒤 무대에 오른 봉준호 감독은 "'기생충'이라는 영화는 내게 영화적인 큰 모험이었다. 독특하고 새로운 영화를 만들고 싶었는데 그 작업을 수많은 아티스트들이 있어 가능했다. 먼저 홍경표 촬영감독 등 모든 아티스트들에게 감사한다"고 소회를 전했다.

그는 "많은 예술가가 실력을 발휘할 수 있게 지원해준 제작사 바른손과 CJ 식구들에게 감사하다. 무엇보다 '기생충'은 위대한 배우들과 없었다면 찍을 수 없었던 영화다"며 봉준호 감독의 페르소나인 송강호를 언급, "이 자리에 함께 해준 가장 위대한 배우이자 동반자 송강호의 코멘트를 꼭 듣고 싶다"고 부탁했다.

봉준호 감독의 소감에 이어 송강호는 "인내심과 슬기로움과 열정을 가르쳐준 존경하는 모든 대한민국의 배우들에게 이 영광을 바친다"고 감사의 인사를 전햇다.

마지막으로 봉준호 감독은 "지금 가족이 뤼미에르 극장 2층에 와있다. 가족에게 감사하다"며 "나는 12살의 나이에 영화감독이 되기로 마음 먹은 소심하고 어리숙한 영화광이었다. 이 트로피를 손에 만지게 될 날이 올 줄 몰랐다. 감사하다"고 황금종려상 트로피를 손에 쥐었다.

지난 21일 오후 10시 칸영화제 공식 상영회를 통해 전 세계 최초 공개된 '기생충'은 전원 백수인 기택(송강호)네 장남 기우(최우식)가 가족들의 기대를 한 몸에 받으며 박사장(이선균)네 과외선생 면접을 보러 가면서 시작되는 예기치 않은 사건을 따라가는 이야기를 그린 가족희비극이다. 송강호, 이선균, 조여정, 최우식, 박소담, 장혜진 등이 가세했고 봉준호 감독의 '마더'(09) 이후 10년 만의 한국 컴백, '옥자'(17) 이후 2년 만에 칸영화제 경쟁 부문 진출작이다.

봉준호 감독 특유의 블랙 코미디가 녹아있으며 한국 사회 현실의 문제를 꿰뚫는 날카로운 메시지로 전 세계 관객을 사로잡은 '기생충'은 올해 칸영화제 황금종려상을 수상, 한국영화사의 새 역사를 썼다. 특히 폐막식 이후 심사위원 공식 기자회견에서 알레한드로 곤잘레스 이냐리투 감독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에 대해 "만장일치로 황금종려상을 선택하게 됐다"고 전해 더욱 큰 의미를 남겼다.

올해 칸영화제는 14일부터 25일까지 프랑스 남부에 위치한 칸에서 열렸다. 개막작으로 짐 자무쉬 감독의 '더 데드 돈트 다이'가, 마지막 상영작(올해부터 폐막작 대신 마지막 상영작으로 표기)은 올리비에르 나카체·에릭 토레다노 감독의 '더 스페셜스'가 선정됐다. 한국영화 진출작으로는 경쟁 부문에 '기생충', 미드나잇 스크리닝(비경쟁 부문)에 '악인전'(이원태 감독), 시네파운데이션(학생 경쟁) 부문에 '령희'(연제광 감독), 감독주간에 단편 애니메이션 '움직임의 사전'(정다희 감독) 등이 칸영화제를 통해 소개됐다.

<이하 제72회 칸국제영화제 수상>

▶ 황금종려상: '기생충'(봉준호 감독)

▶ 심사위원대상: '아틀란티스'(마티 디옵 감독)

▶ 감독상: '영 아메드'(장 피에르 다르덴·뤽 다르덴 감독)

▶ 여우주연상: '리틀 조'(예스카 하우스너 감독) 에밀리 비샴

▶ 남우주연상: '페인 앤 글롤'(페드로 알모도바르 감독) 안토니오 반데라스

▶ 심사위원상: '레 미제라블'(라지 리 감독), '바쿠라우'(클레버 멘돈사 필로·줄리아노 도르넬레스 감독)

▶ 각본상: '포트레이트 오브 어 레이디 온 파이어'(셀린 샴마 감독)

▶ 특별언급상: '잇 머스트 비 헤븐'(엘리아 술레이만 감독)

▶ 황금카메라상: '아워 마더스'(세자르 디아즈 감독)

칸(프랑스)=조지영 기자 soulhn1220@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