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캠프핫이슈]롯데 손아섭, 새 공인구서 발견한 차이점은?

스프링캠프 최대 화두는 '새 공인구 적응'이다.

KBO리그 10개 구단은 스프링캠프에 접어들면서 올 시즌부터 새롭게 쓸 공을 익히고 있다. 표면, 실밥 크기나 굵기 등에 민감할 수밖에 없는 투수들이 먼저 공을 만져봤고, 타자들도 최근 라이브배팅을 통해 공인구 적응의 시간을 보내고 있다.

대체적인 평은 '큰 차이가 없다'는 쪽에 쏠리고 있다. 반발력이 낮아진 새 공인구 특성상 타구 비거리가 5m 정도 감소될 것으로 예상됐다. 하지만 타자들은 지난 시즌까지 사용했던 공과 거리 면에서는 큰 차이가 없다는 의견을 내놓고 있다. 투수들 역시 현재까지는 기존에 쓰던 공과 엄청난 수준의 차이를 느낄 상황은 아니라고 보는 눈치다.

지난 시즌 최다 안타 2위(182안타)를 친 롯데 자이언츠 손아섭(31)은 색다른 의견을 내놓았다. 손아섭은 "(새 공인구가 배트에) 맞을 때 약간 물컹한 느낌이 있다"고 말했다. 그는 "엄청 딱딱한 공을 맞출 때와의 느낌과는 다른 감이 있다"며 "공이 커져서 그런지 몰라도 약간 말랑말랑한 느낌이 든다"고 덧붙였다. KBO리그 13년차이자 국가대표로 수많은 공을 쳐 본 베테랑, 남다른 안타 생산 능력을 갖춘 그의 의견이라는 점에서 흘려 들을 수는 없는 부분이다.

다만 손아섭도 '확실한 차이'에 대해선 선을 그었다. 손아섭은 "시즌이 들어가야 확실하게 차이가 나올 것"이라며 "평소 잘 맞았을 때 타구와 비교를 해봐야 차이점을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아직까지 새 공인구를 접한 시간이 길지 않았던데다 라이브피칭에 나서는 투수들이 100% 컨디션의 공을 던지는 것은 아니다. 실전을 치르기 전까진 공인구 변화 차이가 없다고 단정짓기엔 무리가 있다고 볼 수 있다는게 손아섭의 생각이다.

가오슝(대만)=박상경 기자 ppark@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