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흔들리는 현대캐피탈, 깊어지는 최태웅 감독의 고민

시즌 두 번째 연패의 충격파가 만만치 않다.

현대캐피탈이 한국전력에 이어 KB손해보험에게도 덜미를 잡혔다. 현대캐피탈이 올 시즌 연패를 당한 것은 2라운드였던 지난해 11월 13~16일 삼성화재, 대한항공에 덜미를 잡힌 이후 이번이 처음. 4라운드까지 매 라운드마다 5할 승률 이상을 기록했지만, 이마저도 위태롭게 됐다. 승점 56(세트득실률 1.533)인 현대캐피탈은 선두 대한항공(승점 57)을 제칠 기회를 놓친 것 뿐만 아니라 3위 우리카드(승점 56·세트득실률 1.523)에게 역전을 허용할 위기에 놓였다.

'에이스' 신영석의 부재가 뼈아팠던 두 경기다. 속공과 블로킹을 모두 소화할 수 있는 신영석이 빠지면서 공수 모두 구멍이 뚫렸다. 서브 리시브가 잘 이뤄져도 단조로운 공격패턴을 가져갈 수밖에 없게 됐고, 수비 시에도 위협적인 블로킹을 만들어내지 못하면서 매 세트 고전하는 흐름을 가져갔다.

엎치락 뒤치락하는 순위 싸움을 감안하면 신영석의 복귀가 절실한 상황. KB손해보험전에서 무릎 부상 중이던 문성민이 복귀한만큼, 신영석까지 돌아온다면 현대캐피탈도 반전의 실마리를 잡을 것으로 기대된다. 하지만 다가오는 '봄 배구'를 위해서라도 완벽한 컨디션으로 신영석을 복귀시키고자 하는게 최태웅 현대캐피탈 감독의 바람이다.

최 감독은 "신영석이 5라운드 잔여 일정은 소화하지 못할 것 같다. 다가오는 대한항공전(18일) 출전은 어렵다"며 "6라운드에서도 초반 3경기까진 (출전이) 어려울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무리해서 복귀시키면) 재발 위험성이 있다. 그 부분을 걱정하고 있다"며 "부상에서 회복해 훈련을 하고 있지만, 떨어져 있던 컨디션이 갑자기 오르는게 독이 될 수도 있다"고 이유를 설명했다.

당분간은 현대캐피탈이 '신영석 없이 사는 법'을 깨우칠 수밖에 없는 상황. 최 감독은 로테이션과 포지션 변화 등으로 돌파구를 찾고자 하고 있지만, 이어지는 접전 속에 체력 부담이 커지면서 효과는 좀처럼 발휘되지 않고 있다.

최 감독은 "일단 이번 주 훈련에서 신영석을 좀 더 지켜볼 생각이다. 훈련 상황에 따라선 (복귀 계획이) 앞당겨 질 수도 있다"고 여운을 남겼다. 흔들림이 계속되면 신영석을 마냥 아껴두기 어려운 현대캐피탈이다.

박상경 기자 ppark@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