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KBO, 실명 거론 선수 해당 구단 조사 착수

KBO(한국야구위원회)가 문우람-이태양 기자회견으로 촉발된 승부조작 선수 논란 수습에 나섰다.

장윤호 KBO 사무총장은 10일 서울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열린 2018 KBO리그 골든글러브 시상식을 앞두고 취재진과 만난 자리에서 "문우람-이태양이 기자회견을 통해 실명을 거론한 선수 소속팀에 공문을 보내 사실 관계를 확인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지난 2015년 승부조작 가담 혐의로 KBO리그 영구 실격 처분을 받은 문우람-이태양은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자청했다. 이 자리에서 이태양은 승부조작에 가담했다는 선수들의 실명을 적시했다. 승부조작 뿐만 아니라 불법베팅에 가담했다는게 이들의 주장. 당사자로 거론된 선수들은 즉각 반박문을 내고 '금시초문'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이에 대해 장 총장은 "기자회견 소식을 접한 뒤 클린베이스볼 정금조 팀장에게 연락을 취했다. 빠른 시일 내에 사실 관계를 파악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이어 "법률 자문을 구한 결과, 실명이 거론된 선수들을 위해 KBO나 구단 차원에서 직접 대응은 어려운 상황이다. 선수들이 직접 명예훼손으로 고소를 해야 한다고 하더라"고 덧붙였다. 그러면서 "현재 휴가, 개인 훈련 등으로 국내에 머물지 않고 있는 선수들도 있다"며 소속 구단을 통해 빠른 시일 내에 조사를 마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KBO리그의 한 해를 결산하는 골든글러브 시상식날. KBO 및 구단 관계자들은 문우람-이태양 기자회견으로 촉발된 논란에 아쉬움을 드러냈다. 장 총장은 "KBO, 한국 야구의 잔칫날에 이런 일이 벌어져 안타깝다"며 "지금은 구단들의 조사를 듣는게 먼저다. 이후에 추후 행보를 논의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상경 기자 ppark@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