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비타민D 결핍 입원 노인, 퇴원 늦다'

입원한 노인이 비타민D가 부족하면 입원이 길어지면서 퇴원이 상당히 늦어질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영국 버밍엄대학 의대 내분비내과 전문의 자키 사산-스미스 교수 연구팀이 폐렴, 흉부 또는 요도 감염, 낙상 등으로 입원한 65세 이상 노인 766명의 의료기록을 조사 분석한 결과 이 같은 사실이 밝혀졌다고 영국의 데일리 메일 인터넷판이 20일 보도했다.
혈중 비타민D 수치 최하위 그룹은 입원 기간이 평균 34일로 비타민D 혈중 수치 최상위 그룹의 10일에 비해 3배 이상 긴 것으로 나타났다고 사산-스미스 교수는 밝혔다.
전체적으로 이들의 혈중 비타민D 수치는 14~58nmol/l(리터 당 나노몰)이었다.
비타민D 수치 최하위 그룹은 또 입원 중 사망률도 32%로 최상위 그룹의 14%보다 훨씬 높았다.
이 밖에 비타민D 수치 최하위 그룹은 낙상 위험이 2배 높고 치매 위험도 크게 나타났다.
이 모든 것이 비타민D 결핍이 원인이라는 증거는 아니지만, 비타민D 부족이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는 더 연구해볼 필요가 있다고 사산-스미스 교수는 강조했다.
비타민D는 근육 기능에도 관여하기 때문에 비타민D가 부족하면 근 소모(muscle wasting)가 나타나 운동성(motility)이 감소하기 때문에 입원 기간이 길어질 수 있다고 그는 설명했다.
비타민D는 면역체계와도 연관이 있어 감염에 대한 반응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는 학설도 있다.
이 연구결과에 대해 뉴캐슬대학의 사이먼 피어스 내분비내과 교수는 중요한 문제는 비타민D가 부족한 노인에게 비타민D 보충제를 복용하게 하면 이러한 문제들이 개선될 수 있느냐는 것이라고 논평했다.
비타민D는 태양의 자외선에 노출된 피부를 통해 체내에서 합성된다. 그래서 별명이 '햇볕 비타민'(sunshine vitamin)이다. 햇볕 노출을 통해 우리 몸에 필요한 비타민D의 90%가 공급된다. 매일 피부의 10%를 자외선에 15~30분 노출하는 것만으로도 체내에서 충분한 비타민D가 만들어진다.
식품 중에는 기름 많은 생선(연어, 참치, 고등어), 간, 계란 노른자, 치즈 등에 들어 있으며 비타민D가 첨가된 시리얼과 우유 그리고 비타민D 보충제를 통해서도 섭취가 가능하다
이 연구결과는 글래스고에서 열린 영국 내분비학회 학술회의에서 발표됐다.


skhan@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