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강원 조태룡 대표 결국 사임, '야구 마케팅 귀재' K리그를 떠난다

'야구 마케팅 귀재'란 찬사 속에 축구계에 진출, 새로운 꿈을 꾸던 강원FC 조태룡 대표이사의 실험이 미완으로 끝났다.

여러가지 잡음과 구설수 속에 결국 임기를 채우지 못한 채 중도 사임을 택했다. 그는 지난 5월부터 각종 비위 혐의로 구설수에 올랐다. 그리고 최근 한국프로축구연맹 상벌위원회로부터 2년 직무 정지 중징계를 받았다. 이에 대해 조 대표는 반박문을 통해 혐의를 부인했다.

하지만 전반적 분위기는 조 대표에 우호적이지 않게 흘렀다. 더는 버틸 수 없었다. 강원 축구계의 민심이 이미 떠났고, 강원FC 구단주(최문순 시장)도 더 이상 조 대표의 방패가 될 수 없었다. 결국 조 대표이사는 고민 끝에 강원을 떠나기로 결심했다.

강원 구단은 22일 "조태룡 대표가 21일 구단에 사퇴 의사를 밝혔다. 이에 따라 조 대표는 절차에 따라 오는 31일 대표이사직에서 물러날 예정"이라고 밝혔다.

조 대표는 15일 비위 혐의로 연맹 상벌위원회로부터 중징계를 받았다. 프로연맹은 조 대표를 업무상 횡령과 직권남용, FIFA 윤리강령 위반 등 혐의로 상벌위에 회부했다. 상벌위는 최근 강원도의 특별검사를 통해 조 대표의 여러 혐의들이 상당 부분 사실로 드러났다고 판단했다. 상벌위는 조 대표의 비위 사실로 ▶구단 대표이사 지위를 남용해 구단을 자신의 사익 추구로 전락시킨 행위 ▶구단을 정치에 관여시켜 축구의 순수성을 훼손한 행위 ▶연맹의 정당한 지시사항에 불응하고 연맹이 요구하는 자료 제출을 거부한 행위 ▶K리그 비방 및 명예실추 등 4가지로 판단했다. 이 비위 사실이 FIFA 윤리강령 제19조(이해상반행위 금지), 제25조(직권남용 금지), 제14조(정치적 중립) 위반, 프로연맹 정관 제13조(회원의 의무) 위반으로 봤다.

조 대표는 "저를 둘러싼 모든 논란의 진실이 밝혀질 것으로 믿는다"고 말했다. 2016년 3월 강원FC 대표이사로 취임해 약 2년 7개월 동안 구단을 경영했다. 2부에 있던 팀을 1부로 끌어올렸다. 2017시즌을 앞두고 정조국 이근호 등 국가대표급 선수들을 대거 영입하는 공격적인 투자로 큰 주목을 받기도 했다. 지난해 상위 스플릿에 올라 6위로 시즌을 마감했다.

그러나 올시즌 들어 시련이 시작됐다. 지난 5월부터 불거진 비위 혐의가 그의 발목을 잡았다. 설상가상으로 팀도 최근 상위 스플릿 진출에 실패했다.

조 대표는 과거 KBO리그 넥센 히어로즈에서 단장으로 뛰어난 마케팅 성과를 거뒀다. 그는 기존과 다른 접근법으로 K리그에 도전했지만 결과적으로 아름답게 마무리 되지 못했다. 익명을 요구한 한 K리그 관계자는 "조 대표는 K리그에 야심차게 왔다. 하지만 K리그를 너무 쉽게 생각했다"고 말했다. 노주환 기자 nogoon@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