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WC]신인왕 출신 이정후의 '가을야구' 데뷔, 낯설지만 강했다

"아무 얘기도 하지 않았습니다."

넥센 히어로즈 장정석 감독은 16일 고척 스카이돔에서 열린 KIA 타이거즈와의 와일드카드 결정 1차전을 앞두고 '가을야구' 무대를 처음 밟는 이정후에 대해 이렇게 얘기했다. 장 감독은 "난 잠도 잘 잤고, 시즌 막판 마음이 편했는지 체중도 1~2㎏이 늘었다"면서 "선수들도 평소처럼 하면 된다고 생각한다. 특별히 따로 불러 얘기를 하진 않았다"고 말했다.

이정후는 지난해 신인왕이다. 넥센은 지난 시즌 페넌트레이스 7위에 그쳐 포스트시즌에 나가지 못했다. 올 정규시즌서 초반 부상에도 불구, 타율 3할5푼5리로 맹활약한 이정후는 이번이 첫 가을야구다. 장 감독이 부담을 주지 않으려고 평소처럼 대했다고는 하나, 본인이 가질 수 있는 혹시 모를 부담감은 경기력에 영향을 줄 수밖에 없다.

이날 KIA 선발투수는 좌완 에이스 양현종. 1번 좌익수로 선발 출전한 이정후는 1회말 첫 타석에서 양현종의 초구 141㎞ 직구를 잘 받아쳤지만, 중견수 플라이가 됐다. 3회 두 번째 타석에선 144㎞ 직구를 힘껏 잡아당겼는데, 상대 1루수 김주찬의 호수비에 걸렸다. 배트 중심에 맞아 나가는 게 컨디션이 나쁘진 않아 보였다.

이정후가 낯선 가을야구, 낯선 경험을 한 건 5회말 타석이다. 넥센은 0-2로 뒤진 5회말 만루 기회를 잡았다.

세 번째 타석에 들어선 이정후는 양현종의 3구째를 건드려 내야 높이 솟구치는 플라이를 쳤다. 우효동 주심이 인필드플라이를 선언했으나, 공은 KIA 포수 김민식과 3루수 이범호 사이에 떨어진 뒤 파울 지역으로 나가 '파울'이 선언됐다. 이때 이정후의 행동이 묘했다. 타구의 결과를 보지도 않고 고개를 숙이고 더그아웃으로 들어가는 것이었다. 물론 '인필드플라이'이니 '당연 아웃'으로 받아들이는 게 맞다. 만일 타구가 내야에 그대로 머물렀다 해도 타자는 아웃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결과는 파울이었다.

이정후가 뒤늦게 상황 파악을 하고 타석으로 돌아가는 순간, 다음 타자 서건창은 그를 불러 귀에 대고 몇 마디를 던졌다. 아마 경기와 플레이에 대한 '집중'을 조언한 것으로 보인다. 결국 이정후는 4구째 143㎞ 직구를 밀어쳐 좌익수 희생플라이를 날리며 3루 주자를 불러들였다. 이정후의 타점으로 1점을 만회한 넥센은 여세를 몰아 4점을 추가해 5-2로 전세를 뒤집었다.

이정후의 진가는 수비에서도 발휘됐다. 5-5로 맞서던 7회초 무사 1루서 최형우의 좌중간 2루타성 타구를 슬라이딩 캐치로 처리한 뒤, 1루 주자까지 잡은 것이다. KIA측의 비디오 판독 요청이 있었지만, 공은 정확히 이정후의 글러브에 들어갔다. 이어진 7회말 네 번째 타석에서는 KIA 팻 딘의 시속 138㎞ 높은 공을 잡아당겨 우전안타로 연결했다. 가을야구 첫 히트도 기록한 뒤 서건창의 2루타 때 쏜살같이 달려 결승 득점도 올렸다.

4타수 1안타 1타점 2득점, 그리고 '1호 수비.' 그는 낯선 가을에도 강했다. 고척=노재형 기자 jhno@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