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SC현장]조선 괴수 액션 '물괴', '괴물' 능가할 크리처 무비 될까(종합)

[스포츠조선 이승미 기자]'괴물'(봉준호 감독, 2006)을 능가할 한국형 레전드 크리처 액션 영화가 탄생할까.

중종 22년 역병을 품은 괴이한 짐승 '물괴'가 나타나 공포에 휩싸인 조선, 그리고 소중한 이를 지키기 위해 목숨을 건 이들의 사투를 그린 영화 '물괴'(허종호 감독, 태원엔터테인먼트 제작). 16일 오전 서울 광진구 롯데시네마 건대입구점에서 열린 제작보고회를 통해 베일을 벗었다. 이날 제작보고회에는 김명민, 김인권, 혜리, 최우식, 허종호 감독가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조선왕조실록의 정체를 알 수 없는 괴이한 짐승이 나타났다는 역사적 기록을 바탕으로 영화적 상상력을 더해 탄생한 '물괴'. 장장 6개월 동안 총 20가지가 넘는 디자인 작업을 거치며 물괴의 크리처를 완성했다는 후문. 국내 최초로 선보이는 크리쳐 액션 사극이 향후 한국영화의 장르 확장에 얼마나 큰 기여를 할 수 있을지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또한, 어디서도 보지 못했던 배우들의 신선한 케미도 기대를 모은다. '믿보배' 김명민은 내금위장 출신의 물괴 수색대장역을 맡았고 김인권은 통찰력과 카리스마를 가진 조선 최고의 무관 성한 역을 맡아 색다른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물괴'를 통해 스크린에 도전한 혜리는 빼어난 활솜씨와 의술을 가진 윤겸의 딸 윤명 역을 '거인' '옥자' '마녀' 등 출연하는 작품마다 새로운 모습을 보여주고 있는 최우식은 윤겸을 한양으로 불러들인 허 서전관 역을 맡아 수색대를 이끄는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지금껏 충무로에는 찾아볼 수 없었던 새로운 크리처의 등장과 탄탄한 배우진을 바탕으로 추석 연휴 조인성 주연의 '안시성', 조승우·지성 주연의 등 '명당' 등 쟁쟁한 경쟁작을 제치고 흥행 몰이에 성공할지 관심이 쏠린다.

이날 사극 크리처물을 기획하게 된 제작사 태원엔터테인먼트의 정태원 대표는 "몇 년 전에 여러지인들과 이야기하는 과정에서 중종 때 괴물이 나타나서 임금이 궁을 옮겼다는 소재로 글을 쓰고 있는 작가가 있다고 듣게 됐다. 그게 당연히 사실이 아니라고 생각했는데 그게 조선왕조실록에 나와있다고 해서 그게 실제로 실록에 있는지 확인했고 정말 좋은 기획이라고 생각했다. 그래서 수소문해서 그 작가, 허담 작가를 만나게 됐고 여러 차례만남을 통해서 설득을 해서 회사와 계약을 하고 이야기를 발전 시키게 됐다"고 말했다.이어 그는 "크리처물이 '괴물'(봉준호 감독) 이후 제대로 된 한국형 크리처물이 안나온 것 같아서 우리 '물괴'의 형상이 중요한 키가 될거라 생각했다"며 "그래서 물괴 형상을 만드는데 많은 시간을 보내고 공을 많이 들였다. 처음에는 왕조실록에 나온 대로 만들었더니 개 같기도 하고 말 같기도 하더라. 그래서 고민 끝에 허 감독과 상의해서 전설의 동물인 해태에서 아이디어를 발전시켜서 만들게 됐다"고 덧붙여 설명했다.

배우들의 맏형 김명민은 "김명민 시나리오가 재미있고 독특했다. 보이지 않는 상대와 싸워야 된다는게 흥미로웠다. 그리고 이게 허구와 영화적 설정과 팩트가 섞여 있다는게 흥미로웠다. 오랫동안 이 작품을 기획한 정태원 대표와 허종호 감독님도 믿음이 있었고 배우들도 막강해서 안할 이유가 없었다"고 '물괴'를 택한 이유를 설명했다.

이어 극중 캐릭터 윤겸에 대해 "제가 지금까지 했던 사극의 모든 캐릭터가 집대성된 캐릭터다. 무공이 뛰어나고 과거를 숨기고 은둔생활을 하는 캐릭터다. 정체를 숨긴다는게 매력적이었고 나라에 배신당한다는 점에서 예전에 했던 캐릭터와 일맥상통하기도 하고 너무 가볍지도 무겁지도 않은 캐릭터도 마음에 들었다"고 덧붙여 설명했다.또한 그는 극중 액션 연기에 대해 "나이도 있고 하니까 무술 연습하기도 힘들고 해서 무술 감독님께 무술인에 피가 있어서 잘할 수 있다고 말했다"고 너스레를 떨며 "근데 실제로 그런 면이 있는 것 같다. 이번에는 색다른게 칼이나 창이 아니라 농기구나 삼지창 같은 도구로 액션을 했다. 소품팀에서 소품이 아니라 실제 삼치창을 가져다 주셔서 리얼하게 연기했다"고 설명했다.

극중 윤겸의 든든한 동료 성한 역의 김인권은 "김명민 선배님과 늘 함께 하고 싶다는 생각을 했는데 이번에 함께 하면서 영혼의 단짝임을 느꼈다. 영혼의 매력을 느꼈다. 정말 선배님께 많이 배웠다. 정말 배울 게 정말 많았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광해: 왕이 된 남자'에 이어 또 다시 무사역을 맡은 것에 대해 "'광해'와 다르게 업그레이드 시키려고 노력했다. 물괴와 싸우려면 엄청나게 큰 덩치가 필요해서 지금보다 13kg를 증량해서 연기했다"고 말했다.'물괴'를 통해 첫 스크린에 도전한 혜리. 뿐만 아니라 첫 사극, 첫 액션 연기에 도전하게 된 혜리는 "힘든 것 보다 처음 도전하는게 많아서 떨리기도 했고 잘해야겠다는 마음이 컸다"고 말했다. 이어 그는 "그런데 생각보다 액션은 제가 좀 잘하더라. 김명민 선배님의 딸이라서 선배님처럼 액션의 피가 흐르나 보더라"고 덧붙였다.

이어 아빠 역의 김명민과 호흡에 대해 "정말 사랑 받으면서 촬영했다. 처음에는 선배님(김명민) 께서 너무 크다고 싫어하셨다"며 농담을 던진 뒤 "그런데 쵤영하면서 정말 정말 잘해주시고 사랑해 주셨다"고 덧붙였다.

이에 김명민은 혜리에 대해 "마음씨도 예쁘고 연기에 임하는 자세가 정말 예쁘다. 처음에 상견례하고 대본리딩하고 현장에서 만났는데 못 알아봤다. 비주얼을 생각해서 검댕이도 덜 묻히고 그럴 수 있는데 역할에 맞춰서 정말 거지 같이 하고 나타났더라. 처음에는 보조출연자 분중 한분이라고 생각했다. 정말 혜리는 자세가 된 친구라고 생각했다. 정말 본인의 비주얼은 생각하지 않고 역할만 생각했다"고 극찬했다.수색대를 모으는 최우식은 서전관 역의 최우식은 "스틸 사진만 보시면 아시겠지만 저는 다른 배우분드로가 달리 저는 얼굴에 검댕이칠도 하지 않고 깔끔하게 나온다"며 웃었다. 이에 극중 혜리가 연기한 윤명의 눈길을 단번에 사로잡는 그는 "(그 장면을 위해) 여배우 수준으로 반사판을 받았다. 노력을 많이 했는데 혜리 양이 현장에서 도움을 많이 주셨다"고 덧붙였다. 이에 MC 박경림이 레전드 등장신인 '늑대의 유혹'의 강동원 등장을 능가할 수 있냐고 묻자 "잘모르겠다. 열심히 노력했다"며 쑥쓰럽게 웃었다.

한편, '물괴'는 '카운트다운'(2011), '성난 변호사'(2015) 등을 연출한 허종호 감독이 메가폰을 잡았다. 김명민, 김인권, 혜리, 최우식 등이 출연하며 오는 9월 13일 개봉한다.

smlee0326@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