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이란, 호르무즈해협 군사훈련서 단거리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지난주 미국의 경제제재 복원을 앞두고 이란 정예군 혁명수비대가 걸프 해역의 입구 호르무즈해협에서 진행한 군사훈련에서 단거리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고 로이터통신과 미국 폭스뉴스 등이 10일(현지시간)보도했다.
폭스뉴스는 익명의 미 정부 관료 3명을 인용, 이란이 지난주 세계 최대 원유 수송로인 호르무즈해협에서 진행한 해군과 공군의 합동 훈련에서 '파테-110' 단거리 탄도미사일을 시험 발사했다고 전했다.
혁명수비대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훈련은 미국 정찰위성에 포착됐다.
관료들에 따르면 이란의 대함 단거리탄도미사일(SRBM) '파테-110 MOD 3'은 호르무즈해협 상공 161km를 날아 이란 사막의 한 지점에 떨어졌다.
이란군이 파테-110 미사일을 시험 발사한 것은 지난해 3월 이틀 연속 2기를 나란히 시험 발사한 이후 1년 남짓 만에 처음이라고 미 관료들은 전했다.
이 같은 단거리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사실은 이번에 알려졌으나 지난주 호르무즈해협에서 진행된 이란군 합동 훈련과 관련, 서방 언론들은 1단계 제재 복원을 앞두고 이란이 이 해협을 봉쇄할 수도 있다고 미국을 향해 던지는 일종의 경고성 메시지로 봤다.
실제로 그동안 이란 당국은 미국이 이란산 원유 수출을 제재하면 세계 원유 수송량의 30%가 지나가는 호르무즈해협을 봉쇄하겠다고 수차례 경고했었다.
그러나 미 관료들은 이번 훈련은 이란군이 매년 진행해온 연례 훈련으로, 이례적인 것은 아니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이란군의 단거리 탄도미사일 시험발사 당시 미군의 전략자산은 인근에 없었고, 아무런 위험도 없었다고 강조했다.
앞서 조지프 보텔 미 중부사령부(CENTCOM) 사령관은 지난 8일 미 국방부에서 "우리가 제재의 기간을 향해가면서 그들(이란)이 군사역량을 보유하고 있다는 메시지를 우리에게 전하고자 군사훈련을 이용하려 한 것이라는 점은 명백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란의 이번 합동 훈련 규모는 과거 훈련과 거의 유사했다고 설명했다.
mong0716@yna.co.kr
<연합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