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구본무 LG 회장 와병 중… 장자 구광모 상무로 경영승계 본격화

구본무 LG그룹 회장이 와병 중이다. 지난해 뇌와 관련한 시술을 받은 이후 최근 상태가 악화, 서울대 병원에 입원해 치료를 받고 있다. LG그룹 측은 일단 구 회장의 상태에 대해 "확인할 수 있는 사안은 아니다"고 밝혔다. 다만 일각에서 제기되고 있는 위독설은 사실과 다르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내부적으로는 사안의 심각성을 인식, 경영승계를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는 모습이다. 오너일가의 이번 주 외부 활동이 취소되고 있어 만약의 사태까지도 대비하는 모습이다. 무엇보다 경영승계를 위해 속도를 내고 있다.

LG그룹은 17일 오전 ㈜LG 정기이사회를 열고 내달 29일 열리는 임시주주총회에서 구 회장의 장남인 구광모 LG전자 상무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을 상정하기로 결정했다. LG그룹 측은 "구본무 회장이 와병으로 인해 ㈜LG 이사회에서 역할을 수행함에 제약이 있는 관계로 주주 대표 일원이 이사회에 추가적으로 참여하는 것이 필요하다는 논의가 이사회에서 있어 구 상무의 사내이사 선임 안건을 상정키로 했다"고 밝혔다. 후계구도의 사전 대비 차원에서 이뤄진 일이라는 설명이다. 지난해 구 상무가 경영수업에 집중할 것이라고 밝힌 지 6개월 만이다.

LG가 구 상무의 경영승계 관련 내용을 직접 언급한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LG는 그동안 구 상무의 경영승계에 대해 보수적인 입장을 취해왔다. 지난해 구 상무가 정기인사에서 전무 승진을 바탕으로 경영승계를 확고히 할 것이라는 재계의 예상과 달리 승진이 유보된 것도 이같은 맥락이다.

LG는 지난해 구 상무의 승진 유보에 대해 "충분한 경영 훈련 과정을 거치는 LG의 인사원칙과 전통에 따라 현장에서 사업책임자로서의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결정"이라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일단 구 상무가 주총에서 사내이사로 선임되면 LG그룹의 지주사인 ㈜LG 이사회 멤버로 참여하게 된다. 구 상무는 구 회장(11.28%), 구본준 LG그룹 부회장(7.72%)에 이어 ㈜LG의 3대 주주로 경영승계 1순위로 꼽혀왔다. 다만 구 부회장의 2016년 LG의 미래 청사진을 그리는 요직을 맡고, 2017년 그룹 부회장으로 오르며 경영입지가 강화된 만큼 제대로 된 구 상무에게 경영승계가 이뤄질 것인지의 여부에는 의문점이 남는다. 김세형 기자 fax123@sportschosun.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