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edium App

Experience a richer experience on our mobile app!

[인터뷰③] 봉태규 '김학범 '똘기'는 주동민 PD 아이디어'

[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배우 봉태규가 '리턴' 속 김학범 캐릭터에 대해 언급했다.

개성있는 외모와 뛰어난 연기력으로 주목 받았던 배우다. 지난 2001년 영화 '눈물'을 통해 파격적인 데뷔를 했고, 영화와 드라마에서 종횡무진 활약했다. 특히 친근한 외모와 무해한 매력으로 대중들을 사로잡았던 바 있는 배우다. 봉태규의 매력이 돋보인 작품들은 지난 2004년 방송됐던 MBC '논스톱4'와 2008년 방송됐던 SBS '워킹맘' 등. 철없어 보이지만, 미워할 수 없는 매력을 선보이며 사랑받았다. 봉태규의 활약은 영화에서 더 두드러졌다. 2005년에는 고 김주혁과 '광식이 동생 광태'의 주연을 맡아 기억에 남았고 다음해에는 '애정결핍이 두 남자에게 미치는 영향' 등의 영화를 통해 코믹한 매력을 뽐냈던 바 있다.

지난 22일 종영한 SBS '리턴'(최경미 극본, 주동민 연출)에서는 현명한 연기변신을 꾀했다. 악벤저스 4인방 강인호(박기웅), 오태석(신성록), 김학범(봉태규), 서준희(윤종훈) 중 하나인 김학범 역을 맡아 소름돋는 악역으로 변신했던 것. 봉태규는 무자비한 악행을 저지르는 김학범으로 분해 시청자들의 분노를 유발하는 한편 '리턴' 시청률 상승의 주역으로도 활약했다.

봉태규는 김학범 캐릭터에 대해 "악역이란 생각을 안 하고 촬영하려고 노력했다"고 했다. 때문에 더 해맑은 모습을 보일 수 있었다는 얘기다. 봉태규는 "학범이란 폭력성은 제가 생각할 때 사람을 죽이거나 사이코패스적인 게 아닌 거 같다. 물리적 폭력도 포함이 되지만, 이 친구는 사람을 대할 때 존대를 안하는 것이 폭력적이라고 생각했다. 기본적으로 상대를 동등하게 생각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제가 생각할 때 우리 사회에서 벌어지는 폭력 중 가장 나쁜 폭력은 다른 사람을 하대하는 폭력이라고 생각했다. 정말 폭력적인 것은 물리적인 것이 아니라 이런식의 사람을 대할 때의 폭력이라고 생각했다. 일상적으로 보여주는 폭력을 보여주고 싶었다"고 말했다.

이어 "이친구의 '똘끼'는 감독님의 아이디어가 많았다. '내게 강 같은 평화'도 감독님 아이디어였다. 얘가 마사지를 받고 장애인 주차구역에 주차하는 모습이 담겼다. 원래 다른 구역에 주차를 해야 했는데 장애인 주차구역만 남았기에 임기응변으로 그 자리에 주차를 했는데 제가 생각할 때 가장 똘기 있는 학범이의 폭력성을 잘 보여준 거 같았다"고 밝혔다.

봉태규는 마지막으로 "감정의 흐름을 계산해서 연기를 보통 하는데 학범이는 그 생각을 안 했다. 보셨을 때 더 입체적으로 보였던 거 같다. 제가 이런 캐릭터를 할 수 있다는 것을 많은 분들께 보여드릴 수 있다는 점에서 만족이 크다. 봉태규가 재밌는 캐릭터라거나 지질한 남성을 많이 보여줬는데 이런 캐릭터도 할 수 있고 설득력있다는 것을 보여줬다는 것이 만족도가 크다. 연기적인 면은 오래 쉬기도 해서 갈증이 좀 많아 채워지지 않은 것 같다. 그치만 악역을 보여줄 수 있었다는 만족도가 큰 거 같다"고 말했다.

한편, '리턴'은 16%대 시청률을 유지하며 유종의미를 거뒀다. 수목극 유일 10%대 시청률을 기록하며 경쟁작들과 확연한 차이를 보여줬으며 문제작이자 수작으로 남았다. 봉태규는 '리턴'을 마무리한 뒤 KBS2 '슈퍼맨이 돌아왔다'를 통해 시청자들과 다시 만난다. 2015년 결혼한 봉태규는 슬하에 아들 시하를 두고 있으며, 현재 봉태규의 아내는 결혼 3년 만에 둘째를 임신 중이다. 이에 새로운 가족을 맞이하는 봉태규 가족의 리얼 육아 스토리에도 기대가 모아진다.

lunamoon@sportschosun.com